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럽 "얀센 접종 이득" 결론…600만명분 도입 예정대로



보건/의료

    유럽 "얀센 접종 이득" 결론…600만명분 도입 예정대로

    EMA "코로나19 예방 이득, 부작용 위험보다 커"
    우리나라 얀센 600만명분 물량 예정대로 도입

    연합뉴스

     

    유럽의약품청(EMA)에서 희귀 혈전 논란이 불거진 얀센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접종하는 게 이득"이라고 결론내리면서 우리 방역당국이 예정된 물량을 도입하기로 했다.

    22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지난 20일 EMA의 안전성평가위원회(PRAC)에서 얀센의 혈소판감소증 동반 희귀혈전증 관련 안전성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추진단에 따르면, EMA는 혈소판 감소증 동반 희귀혈전증에 대해 매우 희귀한 부작용으로 분류하고 이를 제품 설명서에 등록하기로 결정했다.

    이같은 평가는 미국에서 지난 13일까지 얀센 백신 접종자 700만 명 중 8명에서 혈소판 감소증 동반 희귀혈전증이 발생한 것을 근거로 이뤄졌다.

    이 증상은 접종 후 3 주 이내 60대 미만에서 발생했고 대부분 여성이었다. 다만 특별한 위험요인은 확인되지 않았다.

    황진환 기자

     

    EMA 측은 이 부작용은 매우 드물고 얀센 백신의 코로나 19 예방 이득은 부작용의 위험성을 능가하기 때문에 국가별 코로나19 발생 상황과 수급상황을 고려해 접종을 고려하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제조사인 J&J 측도 각 국가에 대한 물량 공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도 예정된 물량 도입을 진행 중이다.

    방역당국은 향후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통해 접종 대상, 접종 기준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얀센 백신을 600만명분 도입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식약처에서 허가 심사를 완료했다. 정부는 2분기 중 백신 공급을 협의하고 있다.

    추진단 박영준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연령대별 질병의 발생률, 국내 발생 상황들을 고려해 이익 대비 위험을 비교 평가하는 방식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검토 후 어떤 방향으로 접종할지 등에 대해 설명드리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