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 여성친화도시 확대한다…거제·남해 진입 도전



경남

    경남 여성친화도시 확대한다…거제·남해 진입 도전

    여성친화도시 활성화 사업비 대폭 확대
    정책포럼·시민참여단 교육·자문단 운영

    창원시 2단계 여성친화도시 지정 선포식. 창원시 제공

     

    경상남도는 가족친화적 환경을 체감할 수 있도록 여성친화도시를 확대한다고 14일 밝혔다.

    여성친화도시는 여성을 비롯해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충족되도록 성인지적 관점에서 종합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지역을 말한다. 1단계 진입, 2단계 발전, 3단계 선도지역으로 5년간 운영한다.

    경남에서는 5개 시군이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2016년 양산시, 2017년 김해시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이후 지난해 신청한 창원시·진주시·고성군 등 3개 시군이 모두 추가로 지정됐다.

    도는 올해 도민 참여·주도의 여성친화도시 조성과 확산을 지역 성평등 수준을 견인할 전략 과제로 정하고 세부 지원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받은 시군이 2단계와 3단계로 안정적으로 재지정받을 수 있도록 여성친화도시 활성화 사업비를 지난해보다 대폭 확대해 지원한다. 1단계 신규 지정을 준비하는 시군에도 추진 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비를 지원한다.

    경상남도 여성가족재단과 협업해 정책 공개토론회를 5월과 7월 두 차례 열어 여성친화도시 참여 분위기를 확산한다. 특히, 7월에 열리는 2차 공개토론회에서는 올해 지정 신청을 준비하는 양산시·거제시·남해군의 여성친화도시 조성 계획을 의제로 삼아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올해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있어 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시민참여단의 역량 강화 교육도 새롭게 추진한다. 2회에 걸친 교육을 통해 여성친화도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민참여단이 구심점이 돼 지역 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특화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 여성친화도시 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경상남도 여성친화도시 자문단'을 운영한다. 지역 실정에 맞는 여성친화도시 조성 전략, 추진 체계 구축 방향 등을 체계적으로 자문해 철저한 심사 준비와 내실 있는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경남도 한미영 여성정책과장은 "여성친화도시는 지역 주민의 정책 요구와 참여로 함께 만드는 도시이며, 여성친화도시 조성 과정을 통해 우리 지역이 더욱 평등하고 포용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