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스쏙:속]믿었던 얀센도 '사용중단'…집단면역 빨간불



사회 일반

    [뉴스쏙:속]믿었던 얀센도 '사용중단'…집단면역 빨간불

    • 2021-04-14 07:59

    필요한 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전달해드리는 뉴스레터, [뉴스쏙:속] 입니다.

    정부는 “지난 23일 글로벌 제약사인 얀센, 화이자와 코로나 백신 구매계약 체결했다"며 "얀센 백신을 600만명분 계약해 내년 2분기부터 접종 시작한다. 화이자 백신은 1천만명분 계약하고 3분기부터 들어온다"고 밝혔다. 사진은 24일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얀센백신 공장 입구 모습. 황진환 기자

     


    ■ 방송 : CBS라디오 김덕기의 아침뉴스 (4월 14일)
    ■ 채널 : 표준 FM 98.1 (07:00~07:17)
    ■ 진행 : 김덕기 앵커 ■ 연출 : 장규석, 조태임

    뉴스레터를 카톡으로 간편하게 구독하세요:
    http://pf.kakao.com/_xeEUAd/chat (링크 복사 후 주소창에 붙여넣기)



    1. 얀센백신도…美서 혈전증 6건, 사용중단 권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이어 얀센 백신에도 혈전증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미국에서 존슨앤드존슨이 개발한 얀센 백신 접종 후 사망을 포함해 심각한 혈전증 사례가 발생하면서, 미국 보건당국이 얀센백신 접종 중단에 나섰는데요. 미국에선 현재까지 680만회분의 얀센백신이 접종됐는데 6명에게서 혈전증이 나타났고 이들은 모두 18-48세의 여성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네브라스카 주의 한 여성은 합병증으로 사망했고 다른 한명도 위독한 상태입니다. 존슨앤드존슨은 곧바로 유럽에서 백신 출시를 연기하겠다고 성명을 냈습니다.

    보관이 쉽고 1회 접종만으로 면역 효과가 생겨 상황을 역전시키는 이른바 게임체인저라는 찬사를 받았던 얀센 백신인데요. 우리나라는 얀센 백신 600만명분을 들여올 계획이었는데, 수급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30세 미만에게는 접종하지 않기로 한데 이어 얀센 백신 안전성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백신 수급에도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11월 집단면역 형성 계획 역시 쉽지 않아보입니다.


    2. 오늘은 700명대…“코로나 4차유행 문턱왔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68명 발생해 1월 8일(674명) 이후 89일 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7일 오전 서울 양천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시민들을 안내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주말 검사건수 효과가 줄어들면서 오늘 발표될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저녁 9시까지 전국의 코로나19 신규확진자수는 683명으로, 전날 같은시간보다 무려 219명 늘어났습니다. 자정까지 집계를 합치면, 오늘 발표될 확진자수는 700명대 중후반, 혹은 800명대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연일 '4차 유행의 문턱', '이번 주가 중대 기로'라는 표현을 계속 쓰고 있는데요. 하루 1천명을 훌쩍 넘겼던 지난 3차 대유행보다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또 최근 학교과 학원 등에서의 집단 감염이 심상치 않다는 것도 걱정거리입니다. 개학 이후 학생과 교직원 확진자 수는 1900여명에 달합니다.


    3. 日 오염수 해양방류…“200일 후 제주 도달”

    일본 정부가 결국은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했는데요. 당장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겠죠. 일본 정부는 방출 전 방사성물질을 기준치 이하로 정화한다는 입장이지만 문제는, 일본이 방류를 결정한 오염수에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포함돼 있기 때문인데, 이 삼중수소는 다중핵종제거시설(ALPS)을 거쳐도 남아있다는 겁니다. 삼중수소가 바다로 흘러가 해산물에 영향을 주게 되고, 이를 섭취한 사람의 신체 내에서 방사성 물질이 쌓여 내부 피폭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삼중수소는 유전자가 변형되거나,생식 기능 저하 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바다로 방류된 오염수가 해류를 따라 퍼지기 때문에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데, 지난해 10월 독일 킬대학 헬름흘츠 해양연구소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200일 만에 제주도에, 280일 이후엔 동해 앞바다에 도달한다는 시뮬레이션 연구결과를 내놨습니다. 우리 정부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뾰족한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4. 정부 “용납 불가”…미국·IAEA 두둔에 사면초가

    나라 밖에서는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단어를 통해 분위기를 엿볼 수 있습니다. 미국은 오염수를 일본 정부의 표현처럼‘처리수’라고 불렀고, 중국은 ‘폐수’라 전했습니다. 영국 언론은 ‘오염수’라는 표현으로 우려를 표했습니다. 또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해양 방류는 국제적 관행이라며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달라도 너무 다른 입장이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참고로 일본의 IAEA 정규 예산 분담률은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높습니다.

    13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옆에서 열린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탈핵시민행동 참석자들이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이한형 기자

     

    상황이 이러하자 우리 정부가 현실적으로 대처할 방안이 마땅하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강한 유감을 표한 것 외에 실질적으로 국민의 안전을 보호할 움직임이 필요하지만 정부 혼자서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일본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다해도 피해의 원인이 오염수라는 것을 우리 정부가 입증해야해 변수가 많다는 지적입니다.


    5. 민심수습 나선 여당, 규제 완화카드 ‘만지작’

    4·7 재보궐선거에서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이 악화된 부동산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총력전에 나설 전망입니다. 우선 당청은 실수요자 주택 보유와 청년·신혼부부의 주택 구입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입니다. 당장 쓸 수 있는 카드는 1주택자 보유세 경감과 대출 규제 완화입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부동산 가격이 급등한데 이어 공시가격 현실화 조치로 실수요자들의 재산세 부담도 상대적으로 커졌습니다.

    이에 따라 종부세와 재산세 납부 대상을 조정해 부담을 일부 줄이는 방안이 당 정책위를 중심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함께 청년, 신혼부부 등을 대상으로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DTI(총부채상환비율) 대출규제를 대폭 완화해 투기 목적이 아닌 무주택 실수요자들을 실질적으로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극 분출되고 있습니다.

     




    #“김어준 TBS서 퇴출”…청와대 청원 동의 25만 넘어
    #압구정 2구역도 조합설립 승인, 압구정 재건축 들썩
    #오세훈 “집값 잡으려 과열지역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검토”
    #시장에 풀린 돈 3272조 역대최대…2월에만 42조 늘어
    #'도쿄 올림픽 D-100', 금메달 7개·종합 10위 목표

    ■ 클로징 코멘트 by KDK ■

    때늦은 꽃샘추위가 찾아온 아침입니다. 보온에 신경쓰는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