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CNN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한·중 달래기 실패"



국제일반

    CNN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한·중 달래기 실패"

    13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옆에서 열린 '일본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탈핵시민행동 참석자들이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이한형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했지만 한국와 중국을 달래는 데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CNN은 13일 "일본이 이웃국가들의 걱정과 두려움을 진정시키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총리실 성명을 통해 "바다 방류 전 원전 탱크의 오염수를 충분히 희석해 규제기준보다 훨씬 낮게 할 것"이라고 안전성 확보 방안을 밝혔다.

    이어 "오염수에는 약해진 방사능만 포함돼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낮다"며 "전 세계 다른 국가의 원자로 운영자들도 정기적으로 바다와 공기로 방사능이 담긴 삼중수소(트리튬)을 방류한다"고 주장했다.

    최영삼 외교부 신임대변인이 13일 정부서울청사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한 결정과 관련 질문자를 지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CNN은 그러나 한국의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가 충분한 협의없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고 인용했다.

    중국 외교부도 성명에서 "일본이 주변국 및 국제사회와 충분한 협의를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바다 방류를 결정해 극히 무책임하다"며 "주변국 국민의 중대한 이익에 심각한 피해를 줄 것이기 때문에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