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늦어지는 文대통령 국정 쇄신 개각…靑 수석부터 교체하나



대통령실

    늦어지는 文대통령 국정 쇄신 개각…靑 수석부터 교체하나

    정 총리 퇴임 일정 아직 미정…귀국 후 최종 조율될 듯
    이란 방문 직후 사의 표명, 국회 대정부 질문 뒤 퇴임 방안 유력
    문 대통령, 후임 총리·장관 등 인선에 어려움 겪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주 내 청와대 일부 수석 먼저 교체할 가능성도 대두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오는 21일 예정인 국회 대정부 질의까지 마친 뒤 자리에서 물러날 전망이다. 다만 정 총리의 사퇴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정 총리의 이란 방문(11~13일) 뒤 결정될 예정이며 이에 맞춰 개각 시간표도 정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와 총리실은 정 총리의 이란 출국 직전까지 정 총리의 사퇴 일정에 대해 논의했지만, 최종 조율을 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 총리와 '쇄신 내각'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이 마무리되지 않으면서 좀처럼 일정 조율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내각 구상과 정 총리에 대한 배려 등을 놓고 어떤 것이 바람직한 방법인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일단 이란 방문 뒤 최종 조율할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현재 청와대와 총리실 사이에서 가장 무게 있게 논의되고 있는 방안은 이란 방문 직후인 이번 주 후반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란 외교 성과를 보고하는 자리에서 정 총리가 자연스럽게 사의를 표명한 뒤 21일 대정부 질문에 임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대정부질의까지 마친 뒤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하고 자리에서 물러나는 방법과 내주 19일 있을 주례회동에서 사의를 표명하고, 대정부질문 직후 내려오는 선택지도 검토 되고 있다.

    다만 재보선 참패 이후 국정을 쇄신하려는 청와대로서는 대정부 질의를 하는 21일까지 아무런 변화의 모습도 보이지 않는 상황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대정부 질의 전까지 정 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는 등 어떤 방식으로든 대국민 '쇄신 신호'를 보낼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그 과정에서 이르면 이번주 최재성 정무수석 등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진들에 대한 교체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처럼 청와대가 정 총리 사퇴 일정 조율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후임 총리 등 '쇄신 내각'을 구상하는 데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란 얘기가 나온다.

    우선 후임 총리 선정부터 쉽지 않다. 재보궐 참패 이후 변화와 반성의 모습을 보이면서도 국정조정 능력과 경제정책적 식견 또한 검증된 인물이어야 한다는 까다로운 조건들이 붙어 있기 때문이다.

    가장 강력한 후보로 꼽혔던 김영주(69) 전 한국무역협회장이 총리직을 완강히 고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여당 일각에서는 중도 이미지가 강한 4선의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추천하는 목소리도 높다.이 밖에 여성 총리 후보군 등도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개각 폭이 넓은 것도 이유다. 이미 교체가 예고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 피로도가 높은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교체 대상으로 꼽힌다. 또 장수 장관인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도 교체 후보군이다.

    끝내 총리 후임 물색에 실패할 경우, 국정 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홍 부총리를 총리로 인선하고, 새로운 경제부총리를 임명하는 연쇄 교체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다만 홍 부총리에 대해 여당 내에서 반감도 있는 만큼 청와대로서 쉬운 선택지는 아니다.

    한편, 정 총리는 퇴임 직후 재보궐 참패로 혼란 상황인 당 수습에 적극 목소리를 낼 전망이다. 여당의 원로이기도 한 정 총리는 수습에 도움을 줘야한다는 생각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퇴임 직후 이해찬 전 당대표와 원혜영 전 의원 등과 접촉하며 당 원로들의 목소리를 모으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