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BTS 성공전략은 "세계 팬들과 직접 소통하는 스토리텔링"



책/학술

    BTS 성공전략은 "세계 팬들과 직접 소통하는 스토리텔링"

    케이컬쳐 시대의 뮤직 비즈니스_김정섭

    방탄소년단.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방탄소년단.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세계적인 한류 스타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성공전략은 "세계 팬들과 직접 소통하는 글로벌 스토리텔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트위터 등 SNS를 활용한 소통이 BTS가 세계적인 가수로 성공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신간 '케이컬쳐 시대의 뮤직 비즈니스'(한울아카데미)에서 저자인 김정섭 성신여대 문화산업예술대학원 교수는 "BTS가 '자율형 아이돌'로 육성돼 기존의 미디어에 의존하지 않고 소셜 마케팅으로 돌파해 성공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저자는 신세대의 정서를 대변하는 노랫말, 세계 음악 흐름을 관통하는 통속성과 한국 문화라는 고유성이 가미된 멜로디와 안무, 참여유도형 소셜 미디어 전략에 따른 글로벌 팬덤 네트워크 '아미'를 구축한 것이 성공 전략이라고 했다.

    BTS 외에도 블랙핑크에서부터 조용필, 이문세 등에 이르기까지 유명 아티스트의 성공 전략과 리더십을 분석했다. 블랙핑크는 고급화와 명품화에 맞춘 뮤직비디오 및 마케팅 전략과 데뷔 전부터 유명 가수와의 콜라보, 유튜브 독자 채널로 홍보를 강화한 점을 꼽았다. 특히 제니와 로제, 지수, 리사 모두 명품 홍보모델인 점을 들어 맵시와 우아함을 갖춘 명품 패셔니스타 이미지, 구성원의 다양한 출신과 외국어 역량, 제니의 패션 스타일 유행 선도성을 성공 전략으로 분석했다.

    임영웅은 분위기 있는 목소리와 트로트 소화 능력, 준수한 외모, 차분한 성격과 감동적인 성장 비화, 여성팬들의 열광적인 호응을 꼽았다. 영원히 살아있는 가수 김광석은 인생무상과 성찰, 관조, 자기고백조의 노랫말과 미성이 권위주의 시대 젊은이들의 감수성을 자극해 사후에도 인기를 구가한다고 분석했다. '오빠부대'의 원조인 가왕(歌王) 조용필은 여러 성부(聲部, 파트)가 합쳐진 듯한 목소리, 호소력 짙은 가창력, 환상적인 퍼포먼스, 말끔하고 아담한 이미지로 두텁고 영속적인 팬덤을 구축했다고 분석했다. 이문세는 댄스가 점차 득세하던 1980년대 소녀적 감수성이 짙은 따뜻한 느낌의 발라드로 여성팬들의 심리를 강타해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한 점을 성공 전략으로 꼽았다.

    이 책은 음악 시장의 구조를 입체적으로 파악해 뮤직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보다 체계화해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데 보탬이 되기 위한 용도로 집필됐다. 개별 아티스트 외에도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성공 사례 분석과 함께 대중음악에 대한 기본 지식은 물론 케이팝(K-Pop)의 성공 요인 등도 분석했다.
    음악 기업의 비즈니스 성공 요인과 경영자 리더십 분석, 한울아카데미 제공음악 기업의 비즈니스 성공 요인과 경영자 리더십 분석, 한울아카데미 제공
    특히 케이팝의 외형에 가려진 우리나라 음악 생태계의 문제점과 병폐를 가감 없이 제시해 법적·정책적 개선점도 모색하도록 했다. 뉴노멀 시대 뮤직 비즈니스의 새 기준을 제시하는 이 책은 대중음악사, 음악산업, 관련 정책과 법률, 음악 저작권과 수익 배분은 물론 아티스트 육성, 프로듀싱, 음원 마케팅, 콘서트 등 뮤직 비즈니스의 노하우와 성공 사례들도 해부한다.

    저자인 김정섭 교수는 경향신문 기자 출신으로 문화예술정책,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아티스트 경영 분야 전문가다. 저자는 "세계의 주목을 받는 우리 음악산업의 위상에 맞게 뉴노멀 시대의 새 기준과 눈높이로 접근해 현재 음악 사업을 경영하고 있거나 준비하고 있는 분들, 음악 분야의 아티스트들, 학습하고 연구하는 분들, 취업 희망자들 모두에게 유용한 책을 구상해 내놓게 됐다"고 말했다.

    김정섭 교수의 신간 '케이컬쳐 시대의 뮤직 비즈니스', 한울아카데미 제공김정섭 교수의 신간 '케이컬쳐 시대의 뮤직 비즈니스', 한울아카데미 제공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