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질병청 "AZ백신 안정성 유효…전문가 자문 후 접종 재개"

뉴스듣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



보건/의료

    질병청 "AZ백신 안정성 유효…전문가 자문 후 접종 재개"

    뉴스듣기

    유럽의약품청 "AZ백신 접종 이익>혈전 위험"
    "다만 특이 혈전질환은 접종 이상반응에 해당"
    추진단 "전문가 논의 거쳐 주말 중 발표 예정"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이한형 기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특이 혈전 연관성 논란에 대해 유럽의약품청이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발표하자 우리 정부가 일부 보류한 백신 접종을 재개할지 오는 주말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국내외 동향 및 이상반응 발생 현황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주말 중 일부 보류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재개에 대해 결정한다고 8일 밝혔다.

    앞서 추진단은 전날 백신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를 토대로 예방적 차원에서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등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잠정 보류‧연기한 바 있다.

    이후 유럽의약품청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일부 특이 혈전 발생의 인과성에 대한 검토결과를 발표하며 백신 접종 이익이 위험을 상회하므로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발표했다.

    다만 접종 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매우 드문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질환은 백신 접종의 이상반응으로 간주할 필요가 있다고 결론내렸다. 동시에 접종자 및 의료인의 인지‧조기발견 및 신속대처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질환은 문제가 됐던 뇌정맥동혈전증(CVST), 내장정맥혈전증(Splanchnic Vein Thrombosis) 등을 말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이한형 기자
    이와 함께 영국의 의약품건강제품규제청(MHRA)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이익이 위험을 능가하므로 접종을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다만 혈전 관련 특정 위험군에 대해서는 접종에 주의가 필요하며 임신 등 혈전 위험이 높은 상황에서는 접종 시 의료진과 상의할 것을 권고했다.

    추진단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재개 관련 향후 일정에 대해 국내외 동향 및 발생사례를 충분히 분석하고 혈전 전문가 자문단, 백신 전문가 자문단,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후 주말 중 발표할 계획이다.

    혈전 전문가 자문단 회의는 이날 개최 예정이다.

    추진단 정은경 단장은 "백신 접종에서 안전성과 과학적 근거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겠다"며 "예방적 차원에서 접종을 중단한 만큼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과학적이고 안전한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