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유선 못 받아" 오후 협상도 결렬…오세훈-안철수 일단 각자 도생



국회/정당

    [영상]"유선 못 받아" 오후 협상도 결렬…오세훈-안철수 일단 각자 도생

    "각자 원칙만 재확인"…후보등록전 야권 단일화 협상 결렬
    안철수 "오세훈 제안 전적으로 수용"에도 "유선전화 조사는 불가"
    결국 최대 쟁점인 유·무선 이견 못 좁혀
    19일 각자 후보 등록키로…"협상은 계속"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실무 협상단이 18일 오후 다시 만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협상을 벌였지만 또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두 당은 협상은 계속 진행하겠다면서도 일단 각자 후보 등록 수순을 밟기로 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실무협상단은 이날 오전 협상 결렬을 선언했지만, 이날 오후 다시 만났다.

    오전 협상 결렬 직후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의 제안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밝히면서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윤창원 기자

     

    앞서 오세훈 후보는 여론조사 기관 2곳 가운데 한 곳은 '적합도'를 묻고, 다른 곳은 '경쟁력'을 물어 단순 합산하자고 제안했는데, 이를 안철수 후보가 받은 것이다.

    다만 안 후보는 이번 협상에서 최대 쟁점인 '유선전화 포함'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무선전화 100%로 여론 조사하자는 것이다.

    결국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안 후보와, "환영한다"는 오 후보의 화답에 협상단이 이날 오후 다시 만나 의견을 나눴지만 이번에도 유·무선 비율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결국 결렬을 선언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정양석 사무총장은 "쟁점에 대한 격차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고 말했고,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도 "각자 당이 가지고 있는 원칙만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정양석 사무총장은 "후보 등록 전에 여론조사를 못 하고, 단일화를 못 해 아쉽지만 시간을 가지고 (단일화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협상 결렬로 양당은 다음날 각자 후보 등록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이태규 사무총장은 "현재 입장으로 (내일 후보 등록은) 물리적으로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