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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 화재 분담은 '현대차 3: LG 7'?…'일단' 합의 방점



기업/산업

    코나 화재 분담은 '현대차 3: LG 7'?…'일단' 합의 방점

    국토부 '배터리 셀' 불량 지적 후 한때 공방
    두 회사 작년 영업익 감소…기존 충당금 활용, 추가 비용 발생
    정확한 분담 비율 비공개…일각 현대차 4 : LG엔솔 6 해석도

    연합뉴스

     

    현대자동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코나 전기차(EV) 등 8만2천대에 대한 리콜 비용 분담에 대해 4일 합의했다.

    두 회사는 세부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분담 비율은 현대차 30%, LG에너지솔루션 70%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최근까지 약 1조원으로 추산되는 리콜 비용 배분에 대한 협상을 진행해 왔으며 최근 합의를 마쳤다.

    분담률과 기존의 충당금을 고려해 품질 비용을 지난해 재무제표에 각각 반영했다.

    현대차는 이날 공시를 통해 2020년 연간 영업이익이 종전 2조7813억원에서 2조3947억원으로 3866억원이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여기에 기존 쌓아뒀던 386억원을 합산해 코나 리콜 비용으로 사용하게 된다.

    LG에너지솔루션의 분사 직전 법인인 LG화학 역시 이날 재무제표 변동 공시에서 지난해 영업이익이 6736억원에서 1186억원으로 줄었다고 정정 공시했다. 약 5550억원가량이 리콜 비용으로 빠지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이다.

    여기에 기존 쌓아둔 충당금을 합산하게 되는데, 미리 마련해둔 금액의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업계에선 LG 측이 쌓아둔 금액을 1천억원대로 짐작하고 있다.

    이 같은 계산에 따르면 현대차 리콜 비용은 4252억원인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6500~6800억원 가량이 된다. 두 회사의 실제 분담 비율이 4(현대차) 대 6(LG에너지) 수준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이번 리콜이 화재에 따른 조치이고, '불타는' 전기차 혹은 배터리라는 이미지는 양쪽 모두 수용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분담 비율은 사실상 '과실 비율'을 의미하는 셈이라, 예민한 지점으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명목상 LG에너지솔루션의 과실 비중이 큰 것으로 나온 협상 결과임에도 LG 측이 나름 선방했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국토부가 배터리 셀 불량으로 특정했음에도 현대차 측의 분담율이 작지 않고, 그간 전기차 완성차 업체가 갑, 배터리 제조사가 을이라는 공식 역시 깨졌다는 반응이다.

    그만큼 두 회사의 이해관계가 첨예해 협상 도출이 어려웠음에도 '조속한 해결'을 양측이 모두 원했다는 해석으로 귀결된다.

    또 두 회사의 원가구조가 상이해 금액만으로 리콜 비용의 정확한 분담 비율을 계산하는 것은 어려운 측면도 있다.

    현대차는 앞서 2017년 11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생산된 코나 EV(7만5680대)와 아이오닉 EV(5716대), 일렉시티 버스(305대) 등 총 8만1701대를 전세계에서 리콜한다고 지난달 24일 밝혔다.

    국내의 경우 리콜 대상은 코나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 1314대, 일렉시티 302대 등 총 2만6699대다.

    양사는 이번에는 해당 기간에 생산된 차량의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기로 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들 3개 차종에 사용된 배터리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공장에서 초기(2017년 9월∼2019년 7월)에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불이 날 가능성이 확인됐다.

    현대차는 "고객 불편과 시장 혼선을 최소화해야 한다는데 LG에너지솔루션과 뜻을 같이하고 리콜 비용 분담에 대한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적극적인 고객 보호 정책을 추진하고 품질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하여 리콜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비용에 대해 양사가 분담을 하기로 협의하였고, 합리적인 수준의 비용을 충당금으로 4분기 실적에 반영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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