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사해봐야" LH, 섣부른 추측 경계…'제 식구 감싸기?'



경인

    "조사해봐야" LH, 섣부른 추측 경계…'제 식구 감싸기?'

    투기 의혹 3명 근무한 LH 과천의왕사업단 '침울'
    "당사자들 직무 연관성 없어, 조사 결과 기다려야"
    주민들 "고양이에게 생선가게 맡긴 꼴, 분노 일어"
    농사짓지도 않는 사람들이 그린벨트 매입 '의심'

    경기도 과천 갈현동에 위치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과천의왕사업단 전경이다. 박창주 기자

     

    4일 오전 11시쯤, 경기도 과천 갈현동에 위치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과천의왕사업단.

    건물 앞에는 "헐값 토지 감정평가 저지", "개발이익 농민부터 챙겨라" 등 공공택지 개발에 따른 원주민 보상 대책을 촉구하는 현수막이 붙어 있었다.

    건물 안에 들어서니 직원 서너 명이 다소 상기된 표정으로 복도를 오갔다. 1·2팀으로 나뉜 토지보상부서 사무실은 상당수 빈자리가 눈에 들어왔다.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왔다는 취재기자의 말에 출입을 통제하던 한 직원이 "담당자를 불러오겠다"며 또 다른 직원을 불러냈다.

    ◇직무 연관성 없어…직원 전체 '일반화' 자제해 달라

    직원 A씨는 동료들이 3기 신도시에 지정된 광명·시흥지구 일부 토지를 투기 목적으로 사들였다는 의혹에 대해 "토지보상만 담당하던 직원들"이라며 "의도적으로 투기를 했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조사를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사업단은 시민단체 등을 통해 지목된 투기 의혹 관련자들 중 3명의 근무지다.

    이 3명은 광주전남 LH 본부 직원 1명과 함께 지난 2019년 6월 3일 시흥 과림동과 무지내동 필지 10개소 중 농지 3900여m²를 15억 1천만원에 매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전날부터 사업단이 아닌 LH 본부로 출근해 조사를 받고 있다.

    A씨는 "의혹이 제기된 직원들은 모두 직위 해제된 상태로 조사를 받고 있다"며 "정부에서도 합동조사단을 꾸린 만큼 철저히 조사해 위법성을 가리면 될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LH 직원들도 서민이다. 대부분 집 한 채 없이 끙끙대며 일한다"며 "몇몇 불미스러운 의혹이 제기됐다고 해서 직원 전체를 싸잡아 욕하는 건 좀 억울하다"고 털어놨다.

    또 다른 사업단 직원 B씨는 "분위기가 너무 안 좋다"며 "우리 같은 말단 직원들이야 이 상황 자체가 너무 불편하고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날 LH는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으로 대국민 사과까지 했지만, 일부 직원이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를 통해 "LH 직원이라고 부동산 투자를 하지 말란 법은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여론은 '싸늘'…"농사도 안하면서 그린벨트 사들여"

    반면 주위 반응은 싸늘했다. 특히 '내 집 장만'을 하지 못한 시민들은 부동산 정책을 시행하는 공공기관에서 투기 정황이 드러났다는 사실에 박탈감과 배신감을 느낀다고 했다.

    과천 시민 정모(54)씨는 "우리는 집 하나도 장만 못해 애면글면 일하며 노력하는데 어떻게 그럴수가 있느냐"며 "아는 놈들이 더하다. 정말 못된 것 같다"고 일침을 가했다.

    LH 과천의왕사업단 건물 앞에는 공공택지 개발에 따른 원주민 보상 대책을 촉구하는 현수막들이 곳곳에 붙어 있었다. 박창주 기자

     

    도내 한 3기 신도시 부지에 사는 최모(46)씨는 "투기세력이 부지를 헐값에 사들이는 바람에 원주민들은 제대로 보상금도 못 받는다"며 "고양이에게 생선가게 맡긴 꼴로 그런 짓을 LH 직원들이 주도했다는 의심이 되니까 분노가 치민다"고 열을 올렸다.

    인근의 한 공인중개사는 "농사지을 것도 아니면서 개발제한구역을 사러 사람들이 몰려다닌다"며 "이번에 시흥 땅에도 묘목 심어놨는데 관리가 필요 없는 나무를 심어 농사짓는 것처럼 꾸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투기하려는 공무원 본인도 문제지만, 가족이나 친지, 친구까지 동원해 제3자에게 매입하게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며 "결국 투기 때문에 보상을 제대로 못 받는 원주민들만 피해를 보게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은 수도권 LH 일부 직원과 이들의 가족 등이 정부의 대규모 신규 택지 발표가 있기 전 토지를 사들여 투기를 벌였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단체들은 LH 직원 등이 2018년 4월부터 지난해 6월 사이 광명·시흥지구 부지 중 10필지 2만 3028㎡(약 7천평)를 100억원가량에 매입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의혹을 받는 대상자는 LH 현직 직원 13명과 퇴직자 2명 등 모두 15명이다.

    이번 의혹과 관련해 정부합동조사단이 이날부터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조사 대상은 3기 신도시 6곳은 물론, LH와 국토교통부, 경기주택도시공사, 각 지자체 등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전날 시민단체 활빈단으로부터 고발장을 접수한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도 LH 직원과 이들의 배우자, 가족 등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이날 시흥시의행정시민참여단은 시흥시의원 이모씨가 광명·시흥지구 중 한 곳인 과림동의 한 토지에 알박기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의원직 사퇴와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