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침묵 지킨 박범계…풀리지 않는 '文대통령 패싱' 논란



국회/정당

    침묵 지킨 박범계…풀리지 않는 '文대통령 패싱' 논란

    신현수 수석 업무복귀…박 장관 "소통 충분, 위법 없었다"
    '대통령 재가 과정'에 대한 해명엔 '침묵'…야당 거센 반발
    유상범 의원 "추미애 인사 버전2"…'추·윤 갈등' 재현 지적
    당청, 일단 갈등 봉합 모양새…정치권 공방은 당분간 이어질듯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전체회의에서 안경을 쓰고 있다. 윤창원 기자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사의 파동'과 관련해 박범계 법무부장관의 속 시원한 해명이 나오지 않으면서 정치권 공방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른바 '추미애·윤석열 갈등'으로 한 차례 큰 곤혹을 치렀던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일단 논란 확산을 막기 위해 갈등 봉합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위법은 없었다지만…'보고 과정' 해명 빠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2일 전체회의를 열고 법무부 등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단연 화두는 지난 7일 고위급 검찰인사 과정에서 박범계 장관이 신현수 민정수석을 '패싱했다'는 의혹이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 장관은 "(신 수석과) 충분히 소통했다고 생각하고 (인사 과정에서) 위법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사 제청 과정을 설명하라는 야당 측 질의에는 일관되게 "청와대 발표 내용으로 갈음한다"며 침묵을 지켰다.

    이날 청와대 발표를 보면, 신 수석이 사의 의사를 거두면서 양측이 갈등 봉합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의 재가로 7일 검찰인사가 이뤄졌고, 22일 단행한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 과정에서도 박 장관과 신 수석이 충분히 소통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역시 재가가 이뤄진 과정에 대한 설명은 빠졌다.

    의문을 해소하지 못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조수진 의원은 "검찰인사와 관련해 법무부장관이 제청하면 대통령이 재가한다는 법 원칙을 묻는 것"이라며 침묵하는 박 장관을 강하게 몰아세웠다. 배준영 대변인은 신 수석의 복귀를 비판하며 "둘이 병존하는 어정쩡한 상황이 계속되는 한 청와대는 본격적인 레임덕 상황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논평했다.

    민주당은 박 장관과 청와대를 감쌌다. 법사위 여당 간사 백혜련 의원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확실하게 말했다"며 박 장관은 두둔했고, 송기헌 의원은 나아가 "검사 임명은 장관이 제청해서 하는 거지 중간에 민정수석과 합의해서 하는 건 아니다. 만약 민정수석이 장관을 패싱했다면 그것이 국정농단"이라고 말했다.

    {IMG:2}◇'추·윤 갈등' 재현?…정치권 공방 이어질듯

    지난해 '추·윤 갈등'에 이어 또다시 청와대와 검찰이 충돌했다는 점은 여권에 부담이다.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은 법사위 회의에서 "검사인사를 보니 추미애 인사 버전2"라고 비판했다.

    여권은 문 대통령과 당 지지율 하락의 원인이 됐던 검찰 갈등 이슈에 긴장한 모습이다. 한 민주당 의원은 "최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빠진 데 추·윤 갈등이 크게 한 목 했다. 절대 이런 일이 재발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어찌됐든 여기까지 논란이 불거진 것에 대한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며 "대통령이 재가를 한 건지 안 한 건지, 언제 어떻게 보고를 받은 건지 소상하게 밝혀야한다"고 말했다.

    대선 전초전 성격을 띤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권은 청와대와 검찰의 대립 구도 봉합에, 야권은 갈등의 골을 부각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