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촌 명물 '박스퀘어' 청년·소상인들 코로나 뚫고 매출 '껑충'



서울

    신촌 명물 '박스퀘어' 청년·소상인들 코로나 뚫고 매출 '껑충'

    서울 서대문구 신촌 박스퀘어 상인이 5성급 호텔 셰프로부터 비대면 메뉴 개발 도움을 받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서울 신촌의 명물 '박스퀘어' 상인들의 매출은 오히려 증가해 눈길을 끈다.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이대특화거리 노점상과 외식업종 청년 창업자들을 위해 건립한 신촌 박스퀘어 입점 상인들의 매출이 증가하는 등 활기를 띠고 있다고 8일 밝혔다.

    2018년 9월 개소 당시 '유동인구가 적은 경의중앙선 신촌역 앞이라 장사가 안 될 것'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여기에는 상인들의 노력에 더해 서대문구의 활성화 정책도 한 몫 했다.

    코로나19 직전까지 다양한 먹거리와 문화가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세계 문화 선물BOX'와 '국내외 뮤지션들의 버스킹'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꾸준히 개최해 왔다. 외국인 관광 유치를 위해 주한 외국 대사관들과도 협력했다.

    코로나19 확산 직후 외국인 관광객 감소와 인근 대학교들의 온라인 수업 전환' 등에 따라 타격이 불가피했지만, 이 기간 오히려 매장운영에 필요한 친절교육, 위생교육, 세무교육은 물론 5성급 호텔 셰프와 외식전문가로부터 배달에 적합한 메뉴 개발과 온라인 판매, 스마트기기 활용 컨설팅을 받는 등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서대문구 관계자는 "입점 상인들의 매출이 전반적인 호조를 보인 가운데 특히 돈가스 메뉴를 주로 판매하는 한 매장은 2019년 대비 2020년 매출이 약 5배 증가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전했다.

    한편, 서대문구는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청년과 대학생으로 구성된 약 12개 예비창업팀이 운영하게 될 '청년키움식당'을 통해 청년 외식창업 인큐베이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문석진 구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좋은 영업 성과를 낸 것은 상인 분들이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해 주신 결과"라며 "다만 상대적으로 매출이 적은 잡화 매장 등은 가능성 있는 다른 업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