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슈시개]태권V까지 소환…오세훈 'v' 발언 패러디 봇물



정치 일반

    [이슈시개]태권V까지 소환…오세훈 'v' 발언 패러디 봇물

    우상호 "V3는 안철수 후보가 대권 3번 도전한다는 뜻인가"
    강병원 "오 전 시장 총선 때 'V' 손모양은 대통령 지지한 것?"
    "PPT는 평양 프레지던트 약자", "HWP는 히든 원자력 플랜 뜻" 패러디 댓글

    21대 총선에서 오세훈 당시 후보가 선거 유세를 하는 가운데 지지자들이 'V'자 손모양을 들며 환호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산업통상자원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보고서 파일명 'v' 표기를 'VIP'(대통령의 약어)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각종 패러디가 쏟아지고 있다.

    3일 오세훈 전 시장 페이스북 댓글을 보면 "R1은 Republic of Korea의 약어" "PPT는 평양 프레지던트 따봉의 약자" "HWP는 한국 원자력 파워의 약어인가, 히든 원전 플랜의 약어인가" "브이로그(V-log)는 대통령 기록물을 말하는 것인가" 등의 약어 패러디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패러디는 트위터에도 이어진다. 누리꾼들은 "로보트 태권V는 알고보니 태권대통령이라는 뜻", "MSG는 무상급식", "로마숫자 5는 V인데, 오(5)세훈이라는 큰 그림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앞서 오 전 시장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는 (산업부)문건 제목의 'v'라는 이니셜에 주목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흔히 대통령을 'vip'라고 창해왔다. 'v'가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 당사자들은 알고 있을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해명을 요구했다.

    전날 산업부가 공개한 문건 제목이 '180616_북한지역 원전 건설 추진 방안_v1.2'이라고 적힌 것을 두고 해당 문건이 청와대까지 보고됐다고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해당 게시글을 올린 직후 'v는 버전(version)의 약어'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실제 오 전 시장의 해당글에는 "문서를 아예 읽지 않으시나. 서울시장 할 때 뭘보고 업무를 보셨나", "평소에 실무와 굉장히 멀리 계신 것으로 알겠다" 등의 반응이 줄지어 나오며 댓글이 2300개 이상이 달렸다.

    트위터 캡처

     

    정치권에서도 오 전 시장의 글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은 논평을 통해 "오 전 시장의 말대로라면 지금도 전국 곳곳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되기 위해 작성 중인 문건이 수억 건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박주민 의원도 SNS를 통해 "문서 작업 한 번도 안 해봤나. 오 전 시장이 마치 한 번도 문서 작업 같은 실무를 해본 적 없는 사람이 아닌가 우려하게 만든다"고 비판했다.

    또 서울시장 출마한 우상호 의원은 "V3는 안철수 후보가 대권 도전을 세 번 한다는 뜻인가"라고 꼬집었고, 강병원 의원은 총선 출마 당시 오 전 시장이 펴보인 손가락 '브이' 사진을 올리며 "큰 웃음 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경선 후보. 내가 보수를 몰락시켰다, 나는 대통령을 지지한다(는 의미) 맞나"고 물었다.

    한편 논란이 커지자 오 전 시장은 SNS에 "버전으로 보는 게 맞는다는 의견을 많이 받았다. 저의 입장에 혼란을 초래한 결과가 돼 안타깝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