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警 '이용구 무마 의혹' 지휘라인 조사…"관련자 진술 달라"(종합)



사건/사고

    警 '이용구 무마 의혹' 지휘라인 조사…"관련자 진술 달라"(종합)

    팀장, 과장은 물론 서장까지 사건 지휘라인 전부 조사
    "블랙박스 영상 확보해 분석…관련 경찰관 8명 조사 중"
    이 차관 사건 처리 두고 관련자 진술 "뉘앙스 달라 확인"
    속도보다는 정확성에 방점…"모든 사실관계 파악"

    이용구 법무부 차관. 윤창원 기자

     

    서울 서초경찰서가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장면이 담긴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고도 내사 종결했다는 의혹에 대해 자체 조사 중인 경찰이, 사건 담당 수사관은 물론 당시 서장 등 지휘라인 전부를 대상으로도 휴대전화 포렌식 등 사실상 강제수사를 벌이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까지 경찰이 불러 조사한 경찰관은 모두 8명이다. 그런데 경찰 조사에서는 이 차관 사건 처리를 둘러싼 관련자 8명의 진술 일부가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경찰청 청문·수사 합동 진상조사단은 29일 "이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사건과 관련해 기존에 설명했던 사실 관계와 다른 부분이 뒤늦게 밝혀진 것에 대해 국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경찰은 지난해 12월 28일 경찰청 기자간담회에서 서초서의 이 차관 사건 내사 종결에 대해 "규정이나 지침상 잘못된 것이 없다"며 "블랙박스 영상은 녹화가 안 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후 택시기사 A씨는 "블랙박스 영상을 당시 수사관에게 보여줬지만, 영상을 못 본 것으로 하겠다는 답이 돌아왔다"며 경찰 입장과 정반대되는 주장을 폈다. 이런 A씨 주장이 사실로 확인되자, 경찰은 뒤늦게 대국민 사과를 하고 지난 24일 진상조사단을 꾸렸다. 진상조사단에는 서울청 감찰·수사·반부패 파트가 합동으로 참여했다.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서울 서초경찰서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지난 27일 관계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

     

    경찰이 현재까지 조사한 경찰관은 사건 담당자와 당시 서초경찰서장, 형사과장 등 지휘라인, 112신고 후 현장에서 초동 대응한 지구대원 등 모두 8명이다. 경찰은 이들 중 담당 수사관 A 경사를 대기발령 조처했다.

    경찰 관계자는 "A 경사는 자신의 허위보고 사실을 시인해 대기발령했다.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는 아직 직무를 배제할 정도의 내용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관련자들은 경찰 조사에서 이용구 차관 사건 처리를 둘러싸고 일부 다른 내용을 진술한 것으로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관련자 진술이 상충하는가'라는 질문에 "뉘앙스가 다른 부분이 있어 확인 중이다. 나중에 (결과를)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경찰은 이들의 진술뿐 아니라 통화 내역과 메신저 내역, 컴퓨터 사용 내역 등을 확인해 이 차관의 사건 처리에 외압이 있었는지 등을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서장·과장·팀장·담당자의 통화내역과 휴대전화, 사무실 컴퓨터를 제출 받아 포렌식까지 진행해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며 "통화 내역과 상대방을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 이를 다시 포렌식 결과, 관련자 진술 등과 대조하는 과정을 거쳐 객관적 사실을 최대한 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행 규정상 내사 종결은 형사과장 전결로 이뤄지는 사안이지만, 수사의 총 책임자가 서장인 점을 고려해 당사자들의 동의를 거쳐 사실상 강제수사에 가까운 포렌식을 진행하고 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서울 서초경찰서. 이한형 기자

     

    당시 서초서장 최종혁 총경은 지난 20일 인사에서 서울경찰청 수사과장으로 영전했다. 현재 진상조사단을 이끄는 단장은 최 과장의 직속 상관인 서울청 수사부장이다.

    진상조사단은 피해자인 택시기사와 블랙박스 업체 사장까지 대면 조사를 마친 상태다. 다만 이번 사안의 직접 당사자인 이 차관에게는 연락을 취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향후 경찰은 휴대전화 포렌식 결과와 관련자 진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실 관계를 따져, 신중하게 조사 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다. 사안 초기 경찰 수뇌부가 '블랙박스가 없다'고 밝힌 내용이 당사자 주장으로 뒤집히는 결과를 초래한 상태에서, 내놓은 조사 결과가 재차 뒤집히는 일만은 없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박 단장(서울청 수사부장)은 "빨리하는 것보다 정확히가 더 중요하다. 담당 팀에서 조사한 내용을 제가 다시 확인하는 방식으로 (속도보다는) 정확성에 중점을 두고 모든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