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사 마이데이터 허가 첫 획득



금융/증시

    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사 마이데이터 허가 첫 획득

    카카오페이는 대주주 앤트그룹 제재 확인 안돼 표류

    금융위원회. 연합뉴스

     

    국민은행과 네이버파이낸셜 등 28개사가 금융당국의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허가를 받았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정례회의를 열고 앞서 예비허가를 받았던 28개사 전체에 대해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내줬다고 밝혔다. 마이데이터 허가를 받으려면 5억원 이상의 자본금, 보안 설비, 타당한 사업계획 등을 갖추고 대주주 적격성 요건도 충족해야 한다.

    업권별로 보면 은행업권에서 국민·농협·신한·우리·SC제일은행 등 5곳이, 여신전문금융권에서 국민·우리·신한·현대·BC카드와 현대캐피탈 등 6곳이 본허가를 받았다.금융투자·상호금융·저축은행 업권에서도 각각 미래에셋대우·농협중앙회·웰컴저축은행이 1곳씩 본허가를 받았다.

    핀테크 업체 중 본허가를 받은 곳은 네이버파이낸셜, 민앤지, 보맵,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뱅크샐러드, 쿠콘, 팀윙크, 핀다, 핀테크, 한국금융솔루션, 한국신용데이터, 해빗팩토리, NHN페이코, SK플래닛 등 14곳이다.

    마이데이터는 금융회사 등에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한곳에 모아 본인에게 보여주는 서비스다. 별도 인허가를 받으면 금융상품 및 투자 자문, 대출 중개, 신용정보업 등 다양한 업무를 겸영할 수 있어 '금융비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작년 8월 시행된 개정 신용정보법에 따라 허가제로 전환됐는데, 기존 사업자도 내달 4일까지 허가를 받아야 한다. 카카오페이 등 아직 본허가를 받지 못한 업체는 기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일부 변경하거나 중단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는 실질적인 대주주인 앤트그룹이 중국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재 또는 형사처벌을 받은 적이 있는지 확인되지 않아 예비허가 심사가 지연되고 있다. 앤트그룹은 카카오페이 지분 43.9%를 가진 알리페이싱가포르홀딩스를 소유한 회사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서류를 모두 냈지만 금융당국이 원하는 중국 금융당국으로부터의 제재 여부가 확인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하나은행·경남은행 등 6개사는 대주주에 대한 형사소송 또는 제재 절차 등이 진행 중이어서 예비허가 심사가 보류된 상태다. 네이버파이낸셜도 대주주인 미래에셋대우의 '외국환거래법 신고 의무 위반' 논란이 불거지면서 심사가 중단될 뻔했으나, 미래에셋대우가 가진 보통주 10만9천500주를 전환우선주로 변경해 의결권이 있는 주식 지분율을 17.66%에서 9.5%로 낮추는 방식으로 위기를 모면했다.

    금융위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한 금리인하 요구권, 정보 삭제·정정의 대리 행사로 정보 자기결정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는 기반이 조성되고 더욱 체계적인 자산관리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재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머신러닝을 통해 소비패턴이 유사한 고객별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거나 현금 흐름을 분석해 연체·미납을 방지하는 등 맞춤형 자산·생활금융 관리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대출 잔액·월 상환액 등을 토대로 대환대출을 중개하거나 연금자산 현황·예상 수령액 등을 파악해 은퇴 설계를 지원해주는 서비스도 추진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