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업제한조치 9시 이후인 이유?…"2차 모임 막기 위해"



보건/의료

    영업제한조치 9시 이후인 이유?…"2차 모임 막기 위해"

    "술 마시는 2차 모임서 감염 확산 위험 커"
    "10시로 설정할 경우 2차 모임 가능해져"
    28일 다중이용시설 영업 재개 효과 나올듯

    10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에 휴,폐업한 상가의 모습. 이태원 관광특구협회와 이태원 상인회 등에 속한 자영업자들은 코로나19 여파로 일대 상인들이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고 밝히고, 정부가 방역과 함께 오후 9시 이후 운영 및 보상 정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한형 기자

     

    방역당국이 다중이용시설의 영업 시간을 오후 9시로 제한하는 조치를 내린 배경에 대해 "술을 동반한 2차격의 모임을 줄이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26일 취재진과 만나 '영업제한 시간을 9시부터로 정한 배경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손 반장은 "사적 모임에 대한 통상적인 행태를 반영한 것"이라며 "저녁식사를 끝내고 모임이 연장돼 활성화하는 시간을 9시로 봤다"고 설명했다.

    술을 섭취할 경우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사례가 잦아지는 점을 고려할 때 술을 동반한 2차 성격의 모임이 방역적으로 특히 위험하다는 취지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문화나 습관, 특성 등을 고려해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일본의 경우 8시고 독일과 영국, 프랑스는 6시를 기준으로 잡았다"며 "이 나라들은 굳이 저녁식사를 자주 밖에서 하지 않는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영업제한 시간을 10시로 두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10시로 설정할 경우 6시나 7시쯤 저녁식사를 한다고 가정할때 한차례 식사 후 두번째 (모임) 활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봤다"며 "두번째 모임을 활성화시키지 않겠다는 게 이 정책의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 18일 카페나 헬스장, ·노래방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운영제한을 완화한 효과가 이번주 후반쯤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취재진을 만나 "보통 조치 해제 후 열흘이 지난 뒤 확진자 증가 등을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영업 재개에 따른 확진세 급증은 없을 것으로 보고있다고 설명했다.

    윤 반장은 "완화하면서 방역에 대한 부분을 엄격하게 지키도록 협회와 상의하고 약속했기 때문에 잘 지켜졌다면 증가폭이 크게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