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장EN:]바비 "3분 안에 저를 담아내기 위해 더 고민해요"



가요

    [현장EN:]바비 "3분 안에 저를 담아내기 위해 더 고민해요"

    정규 2집 '럭키 맨' 오늘 발매, 청년들이 살면서 느끼는 희로애락 담은 앨범
    전곡 작사·작곡 참여해 프로듀서 역량 발휘
    타이틀곡 '야 우냐', 중독성 있는 후렴과 거침없는 래핑 어우러진 곡
    비주얼적으로도 바비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바비스러운 것' 추구

    아이콘 바비가 25일 정규 2집 '럭키 맨' 발매 기념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YG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아이콘의 바비가 정규 2집 '럭키 맨'(LUCKY MAN)으로 컴백했다.

    바비는 25일 오후 '럭키 맨' 발매 기념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 앨범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럭키 맨'은 2017년 첫 번째 정규앨범 '러브 앤 폴'(LOVE AND FALL) 이후 약 3년 4개월 만에 나온 신보다.

    바비는 "어떤 앨범을 만들고 스토리를 만들지 고민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새로 곡을 쓰기도 했다.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공감이었다. 전곡 플레이했을 때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지고 기대할 수 있기를 바랐다. 그래서 트랙 리스트와 가사에 신경 썼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럭키 맨'이라는 앨범명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바비는 "이번 앨범 안에 제 많은 감정이 담겨 있다. 20대인 제가 슬픔, 기쁨 등 많은 감정을 느끼는 건 럭키하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가장 럭키한 순간으로는 "저희 엄마 아빠 아들로 태어난 것"을 들어 MC 김일중의 감탄을 자아냈다.

    바비는 전작 '러브 앤 폴'보다 이번 '럭키 맨'의 스펙트럼이 조금 더 넓어졌다고 자평했다. 그는 "지난 앨범이 매우 부드러웠다면 이번 앨범은 보다 더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다. 강력하고 센 모습도 있지만, 전 앨범보다 더 부드러운 모습도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앨범 전체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바비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감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청년들이 살면서 느낄 수 있는 희로애락"이다. 바비는 "사랑에 빠지고 이별에 고통스러워하고 슬픔에서 해탈한 뒤에 다시 일어나는, 있을 법한 스토리"를 담으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타이틀곡은 '야 우냐'(U MAD)를 두고는 "누구나 들어도 에너제틱한 노래다. 제 스스로에게 바치는 노래"라고 말했다. 바비는 "'야 우냐'는 처음부터 타이틀로 하자고 쓴 노래는 아니었다. 타이틀로 한 이유는 되게 에너지가 넘치고 13곡 중에 가장 힘이 나는 노래여서 했던 것 같다"라고 답했다.

    바비는 이번 앨범 전곡 작사·작곡에 참여해 프로듀서로서의 실력을 발휘했다. YG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어 "13곡 다 타이틀이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만큼 다 좋아하는데, '새벽에'(In THE DaRk)라는 곡이 있다. 사랑 이야기지만 에너지 넘치고 새벽에 들으면 말랑말랑해지고 감정이 격해진다. '새벽에'를 '야 우냐'와 함께 (타이틀로) 고민 많이 했던 것 같다"라고 부연했다.

    이번 앨범에는 '록스타'(RocKstaR), '주옥'(HeartBROKEN PlaYBoY), '데빌'(DeViL), '노 타임'(NO TIME), '브레이크 잇 다운'(BrEAk It DoWn), '라일락'(LiLaC), '유어 소울 유어 바디'(Ur SOUL Ur BodY)(feat. DK), '우아해'(GOrGeOuS), '라이어'(LiAr), '레이닝'(RaiNinG)(feat. JU-NE), '내려놔'(Let iT Go) 등 13곡과 스킷 4개까지 총 17개 트랙이 실렸다.

    대문자와 소문자가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로 기재된 이유를 묻자, 바비는 "제목만 봐도 곡에 호기심이 생기도록 의도했다. 대소문자가 많이 섞여 있는 형태가 재미있다고 봤다. 영어 제목 전체가 다 그렇게 돼 있다"라고 말했다.

    그룹 아이콘 멤버 바비와 솔로 가수 바비는 어떻게 다른지 질문하자, 바비는 "확실히 차이가 있는 것 같다. 팀 안에 있으면 안락하고 안정감이 든다. 멤버들이 제 부족함을 채워줘서. 근데 솔로는 3분이라는 시간을 제가 채워야 해서, 그 시간 안에 저를 담아내기 위해 더 고민하게 되는 것 같다"라고 답했다.

    바비는 "남들이 들어줬으면 하는 마음"으로 곡을 쓰기 때문에 대중성을 고려하고, 한편으로 "어떻게 하면 내 생각을 남들에게 잘 말할 수 있을까 고민"하기도 해서 이번 앨범은 '대중적인 음악'과 '하고 싶은 음악'의 중간인 것 같다고 밝혔다.

    "하루하루 주어진 일들에 100% 열심히 하는 태도로 임하자는 각오를 갖고 있어요. 그렇게 노력하면 배신하지 않으니까, 항상 100% 노력하면서 지내려고 해요."

    바비의 정규 2집 '럭키 맨'은 오늘(25일) 저녁 6시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공개됐다.

    타이틀곡은 '야 우냐'다. 바비의 강렬하고 거침없는 래핑이 인상적인 곡이다. YG엔터테인먼트 제공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