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획일적' 신용등급 폐지, '유연한' 신용점수 전면 도입



금융/증시

    '획일적' 신용등급 폐지, '유연한' 신용점수 전면 도입

    (자료 : 금융위 제공)

     

    그동안 은행 대출이나 카드 발급 등에 따른 개인신용평가시 중요한 기준이 됐던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수제가 전면 실시된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오는 1월부터 개인신용평가시 신용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신용점수만 산정하는 신용점수제로 전면 전환이 실시된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1~10등급으로 나눠지는 신용등급은 그동안 은행 등이 획일적으로 대출을 거절하던 관행의 근거가 됐다.

    예를들어 신용점수가 신용등급 구간내 상위에 있는 경우(예:7등급 상위)는 상위 등급(예:6등급 하위)과 신용도가 유사함에도 대출심사시 불이익을 받았다.

    이에따라 지난 2018년 1월 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방안을 통해 개인신용등급의 점수제 전환이 발표됐고, 그동안 일부 금융권에서 시범적용돼 왔던 것이 이번에 전 금융권으로 확대 시행된다.

    이에따라 개인신용평가회사(Credit Bureau)는 신용점수만 제공하고, 금융회사는 이를 토대로 리스크 전략 등을 감안하여 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금융위를 이를 통해 △금융권 신용위험 관리역량 제고 △금융회사별 리스크 전략 수립 △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저신용층의 금융접근성 제고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신용점수제 전환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신용점수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