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시아서 백두산 호랑이 민가까지 나타나 개 사냥해



국제일반

    러시아서 백두산 호랑이 민가까지 나타나 개 사냥해

    • 2020-12-18 09:23

    현지 야생동물 보호 당국, 추가피해 우려 포획 결정

    (사진=연합뉴스)

     

    멸종위기종 아무르호랑이(일명 백두산호랑이)가 러시아에서 민가에 출몰해 가축을 사냥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다.

    현지 야생동물 보호 당국은 추가 피해를 우려해 해당 개체를 포획하기로 했다.

    18일 호랑이 연구단체인 '아무르 호랑이 센터'(이하 센터)에 따르면 이달 초 연해주(州) 북부에 있는 달레네친스크 지역의 마을 민가에서 아무르호랑이가 개 한 마리를 습격해 죽였다.

    야생동물 보호 당국은 최근 연해주 북부 지역 곳곳에서 민가에서 기르던 개들이 아무르호랑이의 습격으로 숨졌다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토대로 아무르호랑이 한 마리가 반복적으로 민가에 나타나 가축을 사냥하고 있다고 야생동물 보호 당국은 추정했다.

    아무르호랑이가 주민을 공격해 피해를 주지는 않았지만, 추가적인 가축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야생동물 보호 당국이 해당 개체를 안전하게 포획하기로 했다고 센터는 전했다.

    이 개체는 포획된 뒤에는 센터에서 당분간 보호하게 된다.

    러시아 극동에서 아무르 호랑이가 민가에 출몰해 가축을 습격하는 일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6월 초 연해주(州) 북부에 있는 포자르스키 지역의 한 마을 목초지에서 아무르호랑이가 암소 두 마리를 습격했다.

    비슷한 시기 하바롭스크주(州) 아뉴이스키 국립공원 인근 지역에서는 먹이를 찾던 아무르호랑이가 말 농장을 습격해 망아지 한 마리를 죽이기도 했다.

    당시 전문가들은 아무르호랑이가 민가에 출몰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다만 서식지에 먹잇감이 부족해 내려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서식지 파괴와 무분별한 밀렵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아무르호랑이는 현재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의 '적색목록'에 지정돼 국제적인 보호를 받고 있다.

    아무르호랑이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호랑이 종으로 알려져 있다.

    아무르호랑이의 개체 수는 560∼600마리에 불과하며 이 중 90%가 연해주와 하바롭스크주 등에서 서식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