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0분 전 기습통보에 無 질의응답…추미애 '마이웨이' 브리핑



법조

    40분 전 기습통보에 無 질의응답…추미애 '마이웨이' 브리핑

    "감찰 관련 브리핑하겠다" 설명 없이 기습통보
    헌정사상 초유의 일 발표하며 질의응답도 없어
    秋 "다음 기회에 하겠다"…취재진 항의 속 퇴장
    법무부도 '묵묵부답'…대변인 "답할 준비가 안 됐다"
    직무배제에 尹 "위법 부당한 처분" 소송전 예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관님 한 나라의 검찰총장을 직무배제한 것인데 질의응답은 받고 가셔야죠. 이렇게 일방적으로 가는 게 어딨습니까"

    '검찰총장 직무배제'라는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을 발표하면서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미리 준비한 발표문을 읽는 것 외에 어떠한 질문도 받지 않았다.

    '이 정도 발표를 하고도 질의응답도 없는 브리핑이 어딨냐'는 취재진의 빗발치는 항의에도 추 장관은 "다음 기회에 하겠다"는 말만 남긴 채 묵묵히 퇴장했다.

    ◇40분 전 "감찰 브리핑" 통보…발표문만 읽고 질문 안 받은 추미애

    법무부는 24일 오후 5시 20분 무렵 법조출입 기자단에 "오늘 저녁 6시에 감찰 관련 브리핑을 하겠다"고 통보했다. 퇴근시간이 임박한 시점에 알린 공지였지만 정확히 어떤 사안과 관련한 브리핑인지조차 이같은 설명 외에는 일체 말을 아꼈다.

    법무부 또한,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듯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브리핑는 당초 서울고검 2층 법무부 대변인실에 있는 '의정관'에서 하기로 했다가 자리가 협소하다는 이유로 고검 1층 기자실로 옮겨졌다. 추미애 장관이 이날 직접 참석한다는 내용조차도 브리핑을 약 10분 앞둔 5시 50분 즈음에서야 알려졌다.

    6시 5분 기자실에 도착한 추 장관은 "브리핑 하기 전에 갑자기 결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취재진 질문이 이어졌지만 아무 대답도 하지 않고 곧장 연단으로 향했다.

    그러고는 "매우 무거운 심정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조치를 국민들께 보고드린다"고 말했다. 현직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배제 명령은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이다.

    추 장관은 이같은 중대한 결정을 내린 근거로 △언론사 사주와 부적절한 접촉 △조국 전 장관 사건 등 주요사건 재판부 불법사찰 △채널A 사건·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감찰·수사 방해 △총장 대면조사 협조 의무 위반 △정치적 중립에 관한 위엄과 신망 손상 등 5가지 사안을 들었다.

    이러한 내용들이 적힌 발표문을 약 15분 동안 읽은 뒤 "경청해주셔서 감사하다"며 곧장 자리를 뜨려하자 취재진들은 "질의응답은 안 받느냐", "너무 일방적이다"고 항의했다.

    그럼에도 추 장관은 "질의응답은 다음 기회에 하겠다"는 말만 남긴 채 입을 꾹 닫고 고검 청사 밖 준비된 차량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이건 맞지 않는 일이다", "검찰총장을 직무배제하는 발표를 하고도 질문을 안 받는 게 어딨냐"는 등 질책이 차량에 올라타는 추 장관 뒤로 쏟아졌다.

    대검찰청의 모습. (사진=이한형 기자)

     

    ◇법무부도 '묵묵부답'…대변인조차 "설명할 준비가 안 됐다"

    아무런 대답을 내놓지 못한 것은 추 장관 휘하의 법무부 관계자들도 매한가지였다.

    추 장관이 기자실에 도착하기 전 기자실에 먼저 도착한 법무부 박철우 대변인 등 관계자들은 당황한 기색만 역력할 뿐 브리핑 이유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별다른 대답을 하지 못했다.

    추 장관이 브리핑을 마친 후 떠나고도 박 대변인은 쏟아지는 추 장관의 발표 사안 관련 질문들에 "답변을 할 준비가 안 됐다"며 즉답을 피했다.

    다만 대변인실조차 추 장관의 윤 총장에게 직무배제를 결정한 것을 브리핑 직전에야 알게된 것으로 전해졌다. CBS 노컷뉴스 취재진은 법무부 대변인 등 공보 담당자에게 정확한 입장을 묻기 위해 여러차례 전화 및 문자로 연락했지만 명확한 대답을 들을 수 없었다.

    한편 윤 총장은 추 장관의 브리핑 직후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부끄럼 없이 검찰총장의 소임을 다해왔다"며 "위법‧부당한 처분에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사실상 소송전을 예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