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희연 "코로나 재유행,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로 줄여야"



교육

    조희연 "코로나 재유행,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로 줄여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하고 학습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학급당 학생수를 20명 이하로 줄여야한다고 제안했다.

    조 교육감은 17일 '유·초·중·고 학급당 학생 수 20명 시대'를 위한 입장문을 통해 "언제라도 등교가 중지되거나 등교·원격 수업 병행이 일상화될 수 있는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시대를 맞아 방역의 핵심인 학교 내 물리적 거리두기와 원활한 쌍방향 온라인 수업 진행을 위해서는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조 교육감은 이를 위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감축할 것을 제안한다"며 "학급당 학생 수 20명 시대를 열어나가는데 중앙정부, 각 시도교육청, 서울교육공동체 모두가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조 교육감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시대에 학생들이 개개인의 소질과 특성을 최대한 발현해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생 맞춤형 교육'이 실현돼야 한다"며 "학생 한 명 한 명의 개성과 적성에 맞는 교육적 배려를 위해서는 가장 기초적인 교육 단위인 학급에서 학생 수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지난 9월 발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지표 2020'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급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23.1명, 중학교 26.7명이었다.

    OECD 평균은 초교 21.1명, 중학교 23.3명으로, 우리나라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OECD 평균에 근접했으나 아직 국제 수준에 못 미친다.

    조 교육감은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줄이기 위해 "과감한 교원 증원과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각 시·도교육청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야 한다"며 "중앙정부 역시 국정 과제의 하나로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발전적인 정책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