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용료 체납에 임금까지 체불…플라이강원 경영난 '비상'



영동

    사용료 체납에 임금까지 체불…플라이강원 경영난 '비상'

    직원 3분의 2 '무급휴직'…항공기 반납·도입 포기 협의
    1년도 안 된 신생 항공사…코로나19 여파 속 '직격탄'
    정부·지자체 지원 '지지부진'…"지원 조례 잘 활용해야"

    플라이강원 1호기(사진=유선희 기자/자료사진)

     

    양양국제공항을 모기지로 한 플라이강원이 코로나19 장기화 여파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벌이고 있지만,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 존폐위기까지 내몰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플라이강원은 공항공사 사용료는 물론 직원들의 임금까지 두 달 치 밀린 상황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상혁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공항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기준 플라이강원은 양양·제주공항에 4억 5600만 원 규모의 공항 사용료가 밀렸다. 구체적으로 제주공항 2억 원, 양양공항 2억 5600만 원이다.

    공항 사용료는 여객공항 이용료, 주기료, 착륙로, 사무실 임대료 등 항공사가 공항공사에 내는 금액이다. 코로나로 경영난을 겪는 플라이강원은 체납료가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직원들의 임금 지급도 밀렸다. 플라이강원에 따르면 지난 9월과 10월 두 달 동안 임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플라이강원은 현재 전 직원 250명 중 항공기 1대를 유지할 수 있는 필수인력 80명을 제외하고, 3분의 2가 무기한 무급 휴직에 들어갔다. 당분간 신규채용 계획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유급 휴직에 들어갔던 직원들은 이번 달부터 무급 휴직에 들어가게 되면서 경제적으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다만, 플라이강원은 체불된 임금 지급을 우선순위로 두고 10월 말쯤에는 집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직원들의 '고용유지' 방침도 분명히 세웠다.

    플라이강원 사옥(사진=유선희 기자/자료사진)

     

    3수 끝에 면허를 취득한 플라이강원은 다음 달이면 국내선 하늘길을 연 지 1년이 된다. 항공기 2대를 잇달아 추가 도입하는 등 국제선 취항에도 박차를 가하며 활기를 띠는 듯했지만, 올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악재로 국제선이 막혔다. 국내선도 김포와 대구 노선은 운항하지 않고, 현재는 제주 노선 하나로 줄었다.

    직원들의 유·무급 휴직 등 자구책에 들어간 플라이강원은 여기에 더해 현재 보유 중인 항공기 3대 중 2대를 반납하고, 도입 예정이었던 4호기 도입을 포기하는 등 내용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설, 기재에 대한 2차 자구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경영난 사실이 퍼진 까닭인지 일각에서는 매각설 이야기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플라이강원은 "공식적으로 인수 제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일축하며 "코로나로 어려움이 크지만,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함께 지원금 확보, 투자유치에 발 벗고 뛰고 있다"고 전했다.

    신생 항공사 플라이강원이 제대로 날갯짓을 하기도 전에 코로나19 여파에 휘청이고 있지만, 정부나 지자체 지원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월과 5월 1, 2차에 거쳐 항공 지원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3년간 영업실적 제출, 차입금 5천억 이상·직원 300명 이상 등이 조건으로 제시됐다. 신생인 탓에 아예 해당사항이 없어 신청조차 할 수 없었다.

    코로나19 여파로 플라이강원 국제선 취항이 모두 잠정 중단되면서 양양국제공항 국제선 출입구는 불이 꺼진 채 문이 잠겨 있다.(사진=유선희 기자/자료사진)

     

    강원도에서는 지난 6월 경영난 타개를 위해 '강원도 도내공항 모기지 항공사 육성 및 지원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까지 마련했지만, 예산편성에서 이견이 제기됐다. 지원금 30억 원 예산편성이 '운항장려금'으로 올라온 까닭이다. 이 때문에 도의회에서 "이미 소진되지도 않은 운항장려금을 집행할 필요가 없다"는 논리가 제기, 부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급한 대로 타 항공사 지원 목적으로 마련된 20억 원을 긴급 지원금으로도 투입하려고 했지만, 이번에는 전제조건에 막혔다. 강원도는 '신규투자 조건'을 자구노력 부분으로 제시했는데, 플라이강원 측은 현 코로나19 시국 속에 투자를 받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하고 있다.

    강원도의회 김정중 의원은 "플라이강원은 3년 실적이 없어 정부 지원금도 받지 못한 상황 아니겠나"며 "도의회에서 긴급 조례안이 통과됐음에도 집행부에서 예산편성을 '운항장려금'으로 세운 것은 아쉬운 부분으로, 앞으로 남아 있는 정례추경안에서라도 코로나19 긴급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양군에서도 굉장히 미온적이어서 답답한 부분이 있다"며 "양양군도 자체 지원 조례를 가지고 있는 만큼 플라이강원에서 급하게 필요로 하는 게 뭔지 확인하고, 그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