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비말마스크 성능, 'KF80'와 비슷…망사는 매우 떨어져"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서울

    "비말마스크 성능, 'KF80'와 비슷…망사는 매우 떨어져"

    뉴스듣기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비말차단·망사마스크 평가
    비말차단용 입자차단율 평균 75%…KF80과 비슷
    망사마스크 차단율은 평균 17%로 매우 떨어져

    비말차단용 마스크(왼쪽) 샘플과 KF94 마스크(오른쪽)(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숨쉬기 편한 비말차단용 마스크(KF-AD)가 보건용 마스크(KF80)와 가깝게 성능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망사마스크는 보건용보다 성능이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13일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달 7일부터 25일까지 시중에 유통되는 의약외품 비말차단용 마스크 10개 품목과 공산품 망사마스크 7개 품목 총 17개 품목에 대해 평가한 뒤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

    평가는 입자차단 성능을 테스트하는 '분집포집효율시험'과 숨쉬기 편한 정도를 평가하는 '안면부흡기저항시험'으로 이뤄졌다.

    분진포집효율시험은 마스크가 작은 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을 측정하는 것으로 염화나트륨을 활용해 평균 0.6 ㎛의 에어로졸 입자를 생성하여 시험한다. 안면부흡기저항시험은 사람이 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 내부가 받는 저항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더 클릭!



    마스크를 쓴 시민들(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시험결과 비말차단용 마스크 10개 품목의 분진포집효율은 평균 75%였으며 그중 5개 품목은 80% 이상이었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안면부흡기저항(평균 16 Pa)이 KF80 등급 보건용 마스크(기준: 60Pa 이하)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숨쉬기 편한것으로도 나타났다.

    반면 망사마스크는 안면부흡기저항이 평균 3Pa로 호흡이 매우 편하지만 분진포집효율 시험결과는 평균 17%로 입자차단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됐다.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건강한 사람이 장시간 야외나 실외 활동을 할 경우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면서도 "3밀(밀폐, 밀접, 밀집)지역과 병원을 방문할 때 환자인 경우는 반드시 KF80, KF94 등급의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우선하는 것이 코로나19 예방에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