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덕흠 의원 관계사, 도로공사 발주에 '담합성' 입찰" 주장 공방



경제 일반

    "박덕흠 의원 관계사, 도로공사 발주에 '담합성' 입찰" 주장 공방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도로공사 국정감사서 민주당 천준호 의원
    "박덕흠 의원 가족회사·관계회사, 도로공사 발주 공사 입찰서 '담합성' 활동 지적
    "도로공사 전체 발주 공사서 극소수인 도로 포장공사서만 '6개 입찰조직'"
    송석준 의원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단정, 심한 '몰아가기' 아니냐"

    국민의힘에서 탈당한 박덕흠 의원(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 원대의 공사를 수주한 의혹을 받고 국민의힘에서 탈당한 박덕흠 의원의 가족기업과 그 관계기업이 공공공사 입찰 과정에서 '담합성' 활동을 벌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 의원뿐만 아니라 전체 6개의 '입찰조직'이 한국도로공사가 발주한 도로 포장공사의 75%가량을 수주해 정밀한 감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은 12일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교통안전공단 국정감사에서 "건설업계 담합은 없어져야 할 적폐"라며 이 같이 지적했다.

    현 김진숙 사장이 부임한 이후인 지난 4월 14일 발주한 고속도로 포장공사에 29개 업체가 입찰에 참여했는데, 여기에 박 의원의 지분이 있거나 가족이 운영하는 혜영건설·파워개발·원하건설 3곳이 동시에 포함됐다는 것이다.

    여기에 박 의원 가족회사와 공동으로 입찰에 참여해 낙찰을 받은 적이 있거나 지분 등 특수관계로 얽힌 회사들까지 고려하면 박 의원과 관련된 가족회사·관계회사만 15개라는 주장이다.

    천 의원은 "입찰에 참여한 25개 업체 중 절반 이상이 서로 알고 이익을 공유해본 사이인 셈인데, 이 계약은 무효로 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출석해 선서를 한 뒤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전달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김 사장은 "법령상 기준에는 저촉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어, 단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면서도 "법률적 검토를 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2012년 이후 8년간의 도로공사 지역본부가 발주했던 도로 포장공사 발주 금액 75%가량이 이러한 방식의 '입찰조직' 6곳에 돌아갔다는 주장도 더했다.

    천 의원은 "도로공사가 1년간 발주한 관급공사가 3조 7천억 원가량인데, 그 중 도로 포장공사는 455억 원으로 전체 금액의 1.2%밖에 안되는 일부인데도 이러한 결과가 나타났다"며 "명백한 담합 정황이며 적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위원회 차원에서 감사원의 감사를 청구해달라는 요청도 덧붙였다.

    천 의원이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해당 자료에 대해 야당 의원도 관련 자료를 요청하자 김 사장은 "(천준호)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수치는 저희(공사)가 확보한 게 아니라 의원님 협조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단정하면서 '몰아가기'를 해선 안 된다"는 반박도 나왔다.

    국토부 관료 출신인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은 "(박 의원은) 손을 떼고 백지신탁을 하면서 이해관계에서 벗어난 입장인데, 동료 의원을 상대로 특정 사안에 대해 너무 심하게 몰아가는 게 아니냐"며 "수사로 밝혀내고 책임을 지면 되는 건데 아직 분명히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사안을 이런 식으로 표현하는 건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천 의원은 "동료 의원의 정당한 질의에 대해 그렇게 말씀하시는 건 무척 유감스럽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