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머쓱한 일 없다" 靑이 언급한 FP보도 원문 보니



미국/중남미

    "머쓱한 일 없다" 靑이 언급한 FP보도 원문 보니

    韓경제성장률 OECD 1위 불구 비판받자 작심 반박
    OECD 성장률 사례로 한국경제 격찬한 FP보도 소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미국 -3.8%, 일본 -5.8%, 독일 -5.4% 등 우리보다 성장률 전망치가 높은 나라는 없다. '자화자찬 청와대가 머쓱하다'고 비난한 신문도 있었는데 이것이 왜 자화자찬인지 모르겠다. (청와대가) 언제 머쓱했는지도 모르겠다. 머쓱한 일 없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지난 16일 발표한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1.0% 전망치를 놓고 국내 일부 언론이 비판 보도를 하자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이 지난 17일 반박하며 한 말이다.

    일부 언론은 ''8월 전망치 -0.8% 보다 낮아졌는데 OECD 가운데 1등 했다고 자화자찬을 했다'거나 '8월 전망치는 쏙 빼고 6월 전망치 -1.2%보다 개선됐다며 꼼수를 썼다'고 정부를 비난했다. 아래와 같은 기사들이다.

    '주요국 성장률↑ 한국만 뒷걸음질… '자화자찬' 靑 머쓱'(국민일보)
    '성장률 전망 낮아져도...정부는 "OECD 1등" 자화자찬'(한국일보)
    'OECD는 韓성장률 낮췄는데, 정부 "올랐다"…그뒤엔 꼼수통계'(중앙일보)
    '기적이라던 성장률 한달 만에 하향, 자화자찬 말아야'(헤럴드경제)

    하지만 강 대변인은 "올해 OECD의 본전망은 6월과 12월에 나오는데, 이번 9월 전망은 6월에 있었던 본전망을 수정해서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8월 전망치를 운운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그는 OECD 공식 문서도 6월 전망과 9월 수정 전망을 양자 비교해 내놓은 한 자료이고 정부도 그 발표를 소개한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미국의 외교안보전문지인 '포린 폴리시'(FP)가 이번 OECD 전망치와 관련해 지난 16일 보도한 내용을 한번 읽어보라며 소개했다.

    그렇다면 FP는 이번 사안을 어떻게 보도했는지 CBS노컷뉴스가 FP 보도의 주요 내용을 간추려봤다. 1970년 창간된 FP는 포린 어페어스와 함께 국제 문제 전문지의 양대 산맥으로 불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