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윤리감찰단 가동 이틀 만에 DJ 삼남 김홍걸 제명(종합)



국회/정당

    민주, 윤리감찰단 가동 이틀 만에 DJ 삼남 김홍걸 제명(종합)

    '재산신고 누락' 의혹, 긴급 최고위에서 만장일치 제명
    "부동산 다 보유 등으로 당의 품위 훼손"
    "본인 소명 들으려 했지만 성실히 응할 의사 없다는 것 확인"
    자진 탈당 아닌 제명이어서 의원직은 유지…무소속 활동
    DJ 최측근 김한정 의원도 "결단 촉구" 압박
    野 "꼬리 자르기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김홍걸 의원 (사진=황진환 기자/노컷뉴스 자료사진) 확대이미지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지난 4·15 총선 전 재산 신고 때 집 4채를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10억 원짜리 분양권을 누락하거나, 다주택 처분 과정에서 아들에게 '꼼수' 증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김홍걸 의원을 전격 제명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후 5시에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민주당 당헌·당규상의 비상 징계 규정에 따라 만장일치로 김 의원의 제명을 결정했다고 최인호 수석대변인이 밝혔다.

    ◇ "당의 품위를 훼손" "소명에 응하지 않아"

    최 수석대변인은 "김 의원은 당의 부동산 정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부동산 다(多) 보유 등으로 당의 품위를 훼손했다"며 "최고위는 비상 징계 및 제명 필요성에 이의 없이 동의했다"고 말했다.

    이번 징계는 전날 본격 가동된 당 윤리감찰단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이틀 전 출범한 민주당 윤리감찰단은 김 의원의 재산 축소 신고 의혹을 1호 감찰 대상으로 올렸다.

    판사 출신의 최기상 감찰단장은 김 의원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및 재산 허위 신고 의혹 등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다.

    동시에 김 의원에 대한 소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의원이 이에 대해 성실히 협조하지 않아 이낙연 대표에게 김 의원에 대한 제명을 요청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감찰단이 여러가지 소명이나 본인 주장을 들어보려고 했으나 성실히 응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 대표는 최기상 단장의 보고를 받고 즉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하게 됐다"고 말했다.

    ◇ 자진 탈당 아닌 제명…의원직은 유지

    지난 14일 이낙연 대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여야를 막론하고 철저하게 조사해서 응분의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 당도 선관위 조치를 봐가면서 대처할 것"이라며 재산 축소 신고와 관련해 김 의원의 공개 해명을 요구했다.

    이후 당 윤리감찰단 조사가 본격 시작됐지만 김 의원이 별다른 해명을 내놓지 않아 긴급 최고위까지 열린 것으로 전해졌다.

    최 수석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이) 성실히 협조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는 건 윤리감찰단장이 심각하게 판단했다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번 비상 징계의 경우 당 윤리위원회 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고 즉시 발효된다.

    비례대표인 김 의원은 자진 탈당을 하지 않아 의원직 신분은 유지된다.

    다만 김 의원은 민주당 최고위의 제명에 따라 당적을 상실하고 무소속 국회의원 신분이 됐다.

    최 의원은 '당에서 탈당을 요청한 적이 없느냐'는 질문에 "탈당 의사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탈당 의사를 물었지만 본인이 응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김 의원은 당의 다주택 처분 방침에 따라 강남 아파트를 정리했다고 밝혔지만 차남에게 증여했으며 이 과정에서 세입자 전세금을 한 번에 4억 원 올린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 DJ 최측근 김한정 의원 "결단 촉구"

    이날 민주당 최고위의 전격 제명 결정은 부동산 관련 악화된 민심을 더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는 위기 의식이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김 의원의 부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김한정 의원의 "결단 촉구"도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관 출신인 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 김홍걸 의원이 처한 사정에 대해 변호하고 옹호할 수 없는 상황이 한탄스럽다"라며 "집을 여러 채 구입했는데 납득할 설명을 못하고 있다"라고 적었다.

    이어 "기다리면 피할 수 있는 소나기가 아니다. 김홍걸 의원이 결단을 내리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한정 의원은 김 전 대통령 아들 세 명이 모두 연루된 일명 '홍삼 트리오 사건' 당시 청와대 1부속실장인 자신이 미국에 머물던 김홍걸 의원을 찾아 뇌물수수 사실관계를 파악했고, 이를 보고 받은 김 전 대통령 부부가 낙담했다는 내용도 공개했다.

    ◇ 野, 일제히 꼬리자르기 비판

    야당은 민주당의 제명 결정을 '꼬리 자르기'라며 즉각 비판했다. 탈당이 아닌 제명으로 의원직이 유지되는 만큼 '꼼수'라는 얘기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국민을 기만한 김 의원의 행태가 단순히 제명 조치만으로 면죄부를 받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 당적만 없어질 뿐 의원직은 유지돼 꼬리 자르기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당 제명은 의원직과 무관하다. 당 명부에서 이름만 빼고 '계속 같은 편'인게 무슨 징계이며 윤리감찰인가"라며 "진정 반성한다면 김홍걸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회부해 '의원직 제명'토록 조치하라"고 압박했다.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 역시 "의원직이 유지되는 만큼 김 의원이 마땅한 책임을 지는 결과라고 할 수 없다"며 "김 의원은 추한 모습으로 부친의 명예에 누를 끼치지 말고 의원직에서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공세를 높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