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향은 안 가지만 여행은 가고 싶어…코로나 추석의 '역설'



생활경제

    고향은 안 가지만 여행은 가고 싶어…코로나 추석의 '역설'

    고향행 대신 여행 택하는 추캉스족…강원·제주 숙소 벌써부터 예약완료
    추석 이동자제 풍선효과 우려도…일부서는 "추석 끝나고 2.5단계 격상되면 어쩌나" 우려도

    (사진=박종민 기자/노컷뉴스 자료사진)

     

    "안녕하세요, 00 리조트죠? 저 방 예약 문의하려고 하는데요.""연휴 예약하려고 하시는 건가요?"
    "네"
    "죄송하지만 고객님, 추석 연휴 기간 저희 리조트는 예약이 다 찼습니다."
    "700개가 다요?"
    "네 고객님~"

    인기 많은 제주와 부산 유명 호텔들의 예약이 다 찼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강원도로 눈을 돌렸을 땐 이미 한 발 늦은 뒤였다.

    결혼한 지 1년 된 신혼부부인 정모(34)씨는 이번 추석에는 양가 방문을 하지 않기로 했다. 부모님 모두 기저 질환이 있는데다 코로나 환자가 거의 없는 지방에 살고 있어 서울에 살고 있는 정씨 부부의 방문을 내켜하지 않았다.

    얼떨결에 긴 휴가를 얻은 정씨는 장마로 망친 여름 휴가를 추석 바캉스로 대체하기로 했다.

    하지만 정씨같은 사람들이 몰리면서 제주와 부산은 물론 강원도까지 웬만한 호텔은 모두 예약이 마감된 상태였다.

    정씨는 "장마에 태풍까지 여름휴가때도 집콕해서 이번 추석때는 여행 기분이라도 내려 했는데 다 같은 마음인 것 같다"며 속상해했다.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방역당국이 추석 연휴 고향 방문 자제를 요청하자 여행객이 늘어나는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호텔과 리조트는 물론 항공편 예약률도 성수기 때와 비슷한 수준이다.

    제주도관광협회는 이번 추석 연휴에 20만 명이 제주를 찾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여름 성수기 때와 비슷한 수준이다.

    항공편 예약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연휴 기간(9월 30일~10월 4일) 김포~제주행 비행기 예약률은 70%를 기록하고 있다.

    추석 열차표 예매가 시작된 지난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전광판에 승차권 온라인 예매를 알리는 안내문이 표시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번 추석 명절, 열차표가 내일부터 사흘 동안 코레일 철도고객센터 전화와 홈페이지, 앱에서 모두 비대면으로 판매된다. (사진=박종민 기자)

     

    강원도 4성급 호텔의 경우 750여 개의 객실이 연휴 기간 모두 예약이 마감됐다.

    연휴 기간 여행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방역 당국에는 비상이 걸렸다.

    제주도는 지난 11일 야외 골프장뿐 아니라 렌터카 대여소 등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시설 확대' 제주형 특별방역 3차 행정조치를 내렸다. 또 여행객이 찾는 주요 미술관 등에 대해 다음달 5일까지 운영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강원도도 28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를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하고 유흥시설, 노래방 등 코로나19 확산 고위험 시설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여행객이 모이는 호텔, 리조트 관광시설도 도 차원에서 방역 활동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