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양성판정 받은 어머니, 교회 관계자는 코로나 검사 말라"



사회 일반

    "양성판정 받은 어머니, 교회 관계자는 코로나 검사 말라"

    사랑제일교회 교인 아닌데, 행사 집회 참석
    한 번 서울가면 2~3일씩 숙식..전단지 돌려
    13일 증상 나타나..보건소 가자니까 "안간다"
    교회 관계자 "감기약 먹고 검사는 나중에..."
    "'확진자 늘리는 건 조작' 거의 세뇌 수준"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녹취 제보자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 자녀)

    지금 서울과 수도권에 코로나 상황이 심각하죠. 연휴 사이에, 그제 하루만 확진자가 279명. 전날 166명이었으니까 늘어나는 속도가 상당한데요. 이런 와중에 충격적인 제보가 하나 들어왔습니다. 사랑제일교회의 각종 집회, 행사에 열심히 참석하던 70대 어머니, 이 어머니에게 증상이 나타났고 그래서 보건소에 검사를 받으러 가려고 하는데 전화가 걸려 왔다.

    아마도 이 집회나 혹은 사랑제일교회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미상의 관계자인데, 이 사람이 “검사 받으러 가지 말아라. 보건소 전화도 받지 말아라.” 이런 식으로 검사를 막았다는 겁니다. 이 내용은 차 안의 블랙박스에 고스란히 녹음이 됐어요. 자녀가 이 블랙박스를 제보해 왔습니다. 그 70대 유증상자의 자녀 분, 이 녹취록을 세상에 공개한 분, 지금부터 직접 만나보죠. 선생님, 나와 계십니까?

    ◆ 제보자>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아니, 어머님은 그럼 전광훈 목사 사랑제일교회에 다니시는 겁니까?

    ◆ 제보자> 아니요. 다니시는 교회는 지역 동네 가까운 데 따로 있으세요.

    ◇ 김현정> 경기도에 지금 사시잖아요?

    ◆ 제보자> 네.

     

    ◇ 김현정> 그런데 사랑제일교회와 관련된 일을 그럼 어떻게 하게 되신 거죠?

    ◆ 제보자> 처음에는 서울에서 이사 오신 어떤 할머님하고 교회에서 친해지셔서 그 할머님 때문에 태극기부대라든가, 어르신들 모이는 그런 집회라든가 그런 데 참석도 하시고 그러면서 그쪽이 다 사랑제일교회나 이쪽하고도 다 연관이 있는가 보더라고요. 그러면서 거기서 누구 또 알게 되고 다른 할머니 알게 되시고 뭐 이러면서 주중에는 무슨 집회나 뭐 어떤 행사나 이런 게 있다고 그러면 사랑제일교회로다가 전철 타고 대중교통 타시고 올라가시고 거의 그러신 거죠, 여태까지.

    ◇ 김현정> 그러니까 집회의 주축이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니까 주중에 무슨 행사가 있고 집회가 있고 있으면 사랑제일교회로 가시는 거군요.

    ◆ 제보자> 네.

    ◇ 김현정> 행사, 집회 뭐 이런 게 그렇게 자주 있어요?

    ◆ 제보자> 많이 있는 것 같은데요. 제가 어머니 들어오셨냐고 하면 안 들어오셨다 그러고 서울 가시고 서울 한 번 가시면 2~3일씩 안 들어오시고 그럴 때도 있고 그랬거든요.

    ◇ 김현정> 한 번 나가시면 2~3일을 안 들어오신다고요?

    ◆ 제보자> 네, 그러니까 그 교인 분들하고 어디서 주무시고 그러시는지 안 들어오시는 날이 많았어요.

    ◇ 김현정> 어디서 주무셨던 걸로 혹시 짐작하세요?

    ◆ 제보자> 교회에서도 주무셨다고 그러고 그렇게 얘기하시는데 그건 제가 정확하게는 모르겠네요.

    ◇ 김현정> 가서 하시는 일은 그럼 집회 참석하고 또 어떤 일이요?

    ◆ 제보자> 그 어르신분들이 무슨 집회나 뭔가 있다 그러면 자기네가 맡은 지역들이 있더라고요. 자기 거주하는. 그런 데 또 거기 목사님이나 전도사님이나 이런 분들이 주축이 돼서 역 주변이라든지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전단지도 돌리시고 전단지를 돌리기 위해서 하루나 이틀 전부터 전단지를 만드는 작업이나 붙이는 작업, 그런 걸 하셨다고 그런 얘기를 들었거든요.

    ◇ 김현정> 전단지를 돌리는 작업, 그리고 그전에 준비 작업까지 숙식하면서 한다?

    ◆ 제보자> 네.

    ◇ 김현정> 그 전단지 내용은 뭐예요?

    ◆ 제보자> 그 전단지나 그런 걸 절대 갖고 안 오시죠, 집으로. 왜냐하면 제가 난리 나니까. 그거는 절대 안 갖고 들어오세요.

    ◇ 김현정> 전도 전단지가 아니라는 얘기잖아요, 그게?

     

    ◆ 제보자> 그렇죠. 대부분 전단지 내용이 무슨 반정부라든가 아니면 빨갱이, 공산당 그런 어머니가 매일 하시는 말씀.

    ◇ 김현정> 빨갱이, 공산당 물러나라?

    ◆ 제보자> 네 그런.

    ◇ 김현정> 어떤 정치적인 전단지를 돌리러 한 번 나가면 3~4일 안 들어오기도 하셨다?

    ◆ 제보자> 네.

    ◇ 김현정> 증상은 언제부터 보이신 거예요?

    ◆ 제보자> 13일 날 들어오셔서 어머니가 쌍화탕을 사다달라 한다고 저한테, 집사람으로부터 전화가 왔더라고요. 쌍화탕을 왜 사다달라나 싶어가지고. 일단 그거 한 병 드시고 사랑제일교회나 이런 거, 코로나나 이런 거 때문에 위험하다고 그러니까 보건소로 한번 모시고 가려고 그랬는데 마침 다음 날인가? 화성시에서 문자로 사랑제일교회 방문하신 분들이나 관련되신 분들 가까운 진료소나 이런 데 들르라고, 보건소 들르라고 문자가 왔더라고요.

    ◇ 김현정> 지역에서, 지자체에서 관련된 뭔가 접촉이 있으면 보건소에 알려라?

    ◆ 제보자> 네. 집사람한테 어머니를 모시고 보건소로 가보라고 그랬더니. 한참 있다가 집사람한테 전화가 왔어요. 어머니를 극구 보건소 가면 안 된다고 안 아프다고 안 가신다고 막 난리를 치신대요. 그래서 왜 그런가 봤더니 8월 15일 날 있는 집회 때문에 그런 걸 가면 안 된다고.

    ◇ 김현정> 15일 광복절에 있었던 그 대규모 집회 전에는 보건소에 가면 안 된다 그러셨다고요?

    ◆ 제보자> 집회를 참석하셔야 되니까. 그러니까 집사람하고 옥신각신했나보더라고요. 그러다 어떻게 해서, 제가 전화해서 화도 좀 내면서 그래서 억지로 보건소를 갔어요. 보건소 가는 중간에 전화가 온 거죠. 어머니 핸드폰으로.

    ◇ 김현정> 누구한테 전화가 온 겁니까?

    ◆ 제보자> 사랑제일교회하고 관련된 지역의 전도사님이나 목사님으로 알고 있거든요?

    ◇ 김현정> 전화가 왔어요. 어머님 폰으로.

    ◆ 제보자> 네. 그런데 그걸 집사람이 운전하면서 앞에서 듣잖아요. 그런데 그 내용이 너무 황당한 거예요. 보건소도 가지 말라고 그러고 진료도 받지 말라고 그러고. 집회 끝나고 나서 17일에, 3일인가 참았다 가라고 그러고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하고 하니까 뉴스에 제보를 하게 된 거죠, 제가.

     

    ◇ 김현정> 그 내용을 한번 같이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 차 안에 블랙박스에 녹음이 된 것이기 때문에 음질이 또렷하지 않아요. 그런데 잘 들어보시면 그 내용을 아실 수 있습니다. 어머님과 그 교회 관계자 사이의 통화 내용입니다.

    ★ 교회 관계자> 지금 가시지 마시고.

    ☆ 어머니> 애들이 난리 나는데.

    ★ 교회 관계자> 어떻게 또… 뒤집어 씌우면… 오늘 병원에 가신다고요?

    ☆ 어머니> 아니 보건소 보건소.

    ★ 교회 관계자> 어떻게 할라 그래, 확진자라 그러면 어떻게 할라 그래.

    ☆ 어머니> 그것도 문제네.

    ★ 교회 관계자> 3일 후에 가셔, 3일 후에 가셔요. 전광훈 목사님 기도가 있어. 거기서 저기(진단검사)하지 마시고 그냥 집에서 감기 몸살약 사다가.

    ◇ 김현정> 몸살약 먹고 3일 후에 가라고 한 건 역시 8.15 집회에 참석을 해야 된다, 그 의미일까요? 뭘까요?

    ◆ 제보자> 그거죠. 집회에 방해되니까 그거까지 끝나고 나서 가시라 그 얘기죠.

    ◇ 김현정> 그래서 대화가 있고 나서 검사를 어떻게 바로 받으셨어요, 결국 못 받으셨어요?

    ◆ 제보자> 금요일 날은 검사를 결국 못 받고 그날은 선별진료나 이런 게 안 되더라고요. 광복절 날 15일 그날 선별진료를 받고 그다음에 결과가 일요일 낮에 나온 거죠.

    ◇ 김현정> 양성으로?

    ◆ 제보자> 양성 나왔어요.

    ◇ 김현정> 아이고 확진을 받으신 거군요.

    ◆ 제보자> 네.

    ◇ 김현정> 자녀분들이 얼마나 놀라셨을까 싶은데. 그럼 바로 입원을 하신 겁니까?

    ◆ 제보자> 양성 결과 나오고 호송차가 와서 모시고 갔죠.

    ◇ 김현정> 어머님이 그때는 순순히 가시겠다고 하신 거예요?

    ◆ 제보자> 안 그러죠. 어르신들이 거의 그러니까 쉽게 얘기하면 세뇌당한 것 마냥 ‘이게 다 조작이다’ 이런 얘기 하시고.

    ◇ 김현정> 조작이요?

    ◆ 제보자> 네. 확진자 수 늘어나고 이런 게 전광훈 목사님을 안 좋게 하려고 확대한 거다 이런 식으로 내가 왜 병원을 가야 되냐. 가면 안 된다. 끝까지 안 가신다고.

    ◇ 김현정> 아니, 검사 받는 것도 그렇게 거부하셨는데 확진 판정 받고 나서 병원 가시도 것도 거부하셨어요? 입원도?

    ◆ 제보자> 네.

    ◇ 김현정> 지금 뭐 세뇌를 당한 것 같다, 그런 말씀까지 하실 정도로 자녀분이 얼마나 속상하실까 싶네요.

    ◆ 제보자> 네. 집에 어쩌다가 집에 가서 어머니를 뵙게 되면 매일 유튜브나 이런 걸 보세요. 보수단체나 그런 유튜브 보면 제가 얼핏 들어도 황당한 내용의 그런 유튜브 방송을, 그걸 또 어르신들끼리 뭐 카카오톡이나 그런 걸로 주소를 공유해서 새로운 영상이 나오면 그거를 또 알려서 그거를 서로들 보시고 그러시더라고요. 자식 된 입장에서 얼마나 답답해요.

    ◇ 김현정> 그것 보시는 것도 답답했는데 지금 이 문제는 사실 건강과 또 어르신 같은 경우 생명과도 직결되는 문제인데 이런 상황에서조차 ‘검사 받지 말아라’ 이런 상황이 된다는 건 상당히…

    ◆ 제보자> 저희 어머니가 혈압도 있으셔서 혈압약도 드시고 당뇨도 좀 있으신데 진료도 받지 말라고 그러고 이러니까 그리고 어머니하고 어울리시는 분들도 대부분 연세가 많으시단 말이에요.

    ◇ 김현정> 어울리시는 분들 다 70대, 80대 이런 분이시겠네요?

    ◆ 제보자> 네. 연로하신 분들이 많으시고 젊으신 분들이 60대 정도 있는 것 같더라고요.

    전광훈 목사가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보수단체 광복절 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한형기자

     

    ◇ 김현정> 지금 사랑제일교회 관련된 확진자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 검사를 받지 않은 확진자도 상당히 많다고 하고 주소가 불명이어서 검사를 해 주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제보자> 제가 봐도 이게 어르신들끼리 교회에서 충동적으로 따라가셨다가 오시는 분들도 계시고. 제가 봐도 거기 방문자나 그런 거를 신뢰할 수 없을 것 같고. 왜냐하면 거기에 워낙에 드나드시는 분들이 워낙에 많으니까 일일이 자기네가 관리를 한다고 그래도 관리가 되지 않을 뿐더러…

    ◇ 김현정> 그렇군요. 그 교회 소속, 그러니까 서울 성북구에 있는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 소속 신도뿐만 아니라 경기도, 충청도 이런 지역의 노인들까지 왔다 갔다 드나드는 분이 원체 많았다, 이 말씀이세요?

    ◆ 제보자> 어머님 말씀으로는 전국에서 온다고 그랬거든요. 그러니까 다수가 서울 경기하고 충청권이고 그 외에도 경상도나 전라도나 제주도 쪽이나 이런 데서 멀리서도 오시는 분들까지 많으시다 그러니까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건 진짜 시간문제입니다.

    ◇ 김현정> 그 안에서 마스크는 다 잘 쓰셨을까요?

    ◆ 제보자> 엊그저께 뉴스를 보니까 뭐 찬송 부르거나 식사하시거나 이럴 때 마스크를 쓸 수 없잖아요. 안 쓰신 분들이 거반이던데요.

    ◇ 김현정> 찬송 부를 때는 쓰려면 쓸 수는 있지만 밥 먹을 때는 쓸 수가 없는데. 그 안에서 만약 숙식까지 하셨다고 하면 이거는 상당히 위험해지는 거네요, 정말?

    ◆ 제보자> 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늘 어려운 인터뷰인데 이렇게 알려주셔서 지금 코로나 확산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무엇보다도 어머님 건강 또 가족 분들 건강 잘 챙기셔야 될 것 같고요, 선생님.

    ◆ 제보자> 네.

    ◇ 김현정> 또 다른 소식들 알게 되시면 저희에게 반드시 제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제보자> 네. 수고하세요.

    ◇ 김현정> 사랑제일교회 관련 집회나 행사에 참석을 하다가 확진 판정을 받은 그래서 검사를 하러 가는데 검사하러 가지 마라는 전화를 받은 그 신도의 가족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