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납골당 침수 유족 "부모님 유골 건조기에 말려... 책임져라"



사회 일반

    납골당 침수 유족 "부모님 유골 건조기에 말려... 책임져라"

    납골당 침수 소식 뉴스 보고 알아
    현장 도착해보니 여전히 아수라장
    물 차고 뚜껑 열리고..눈물 쏟아져
    책임 지겠단 관계자 아무도 없어
    유족들 망연자실..유골 재화장해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문갑(추모관 침수 피해 유족)

    지금부터 나눌 이야기는 참으로 가슴이 아프고도 화가 나는 얘기입니다. 이번 물난리에 많은 것이 잠기고 떠내려갔습니다만 가족의 유골을 잃은 사람들의 기분은 어떨까요? 그게 어쩔 수 없는 천재였다면 또 모르겠습니다마는 막을 수 있는 인재였다면 그 기분이 어떨까요? 광주의 한 추모관에서 벌어진 일. 지금 유족들이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는데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유족 가운데 한 분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죠. 정문갑 씨, 연결이 돼 있습니다. 정 선생님, 나와 계세요.

    ◆ 정문갑> 네.

    ◇ 김현정> 광주광역시에 있는 이 A추모관. 어떤 분을 모셨던 겁니까?

    ◆ 정문갑> 저희 부모님 두 분을 모셨습니다.

    ◇ 김현정> 비가 전국적으로 많이 내렸던 지난주에 추모관에서 연락을 처음 받으신 거예요?

    ◆ 정문갑> 아니요. 뉴스 보고 알게 됐어요.

    ◇ 김현정> TV 뉴스를 보고요?

    ◆ 정문갑> 네.

    ◇ 김현정> 그러면 뉴스 보고 먼저 달려가지는 않으셨어요?

    ◆ 정문갑> 그 시간은 비가 폭우로 쏟아지는 상황이라 가보지도 못하고 나중에 또 추모관 측에서 문자로 연락이 왔어요. 그 시간대가 한 10시간 이후 정도 다음에 문자를 받았거든요.

    ◇ 김현정> 문자 한 통만, 뭐라고 왔습니까?

    ◆ 정문갑> ‘1층이 침수돼서 정전 상태로 인하여 이제 연락을 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 김현정> 정전이 나서 문자를 늦게 보냈다?

    ◆ 정문갑> 네.

    ◇ 김현정> 그래서 가보지도 못하고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가 도착하신 건 언제입니까?

    ◆ 정문갑> 물이 빠지고 나서 진입이 가능했죠. 그때가 일요일 새벽 6시께 도착했습니다.

    ◇ 김현정> 가보니까 현장 상황이 어떻든가요?

    ◆ 정문갑> 현장에는 아예 사람들이 여러 명들이 와 있는데 다 줄서서 기다리기만 하는 거예요. 물 빼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침수 피해를 입은 유골함. (사진=유족 제공)

     



    ◇ 김현정> 그러다가 얼마 안에 안으로 들어가 보셨어요?

    ◆ 정문갑> 아침 6시에 도착해서 오후 1시 반쯤, 2시쯤에 들어갔거든요.

    ◇ 김현정> 아니, 물이 얼마나 찼길래 그때까지 계속 빼야 되는 상황이었어요?

    ◆ 정문갑> 물이 그때까지도 다 빠지지 않았는데, 유족들이 계속 기다리기가 너무 오래 기다리니까 무릎까지 찼는데도 들어갔어요. 10명씩 통제하에 들어가서 본인들이 모신 유골함을 가지고 나오게 됐죠.

    ◇ 김현정> 들어가 보니까 상황이 뭐.

    ◆ 정문갑> 상황은 뭐 이루 말할 수 없죠. 보면 유골함 뚜껑이 열려 있는 것도 있고 유골함 보관했던 유리도 깨진 게 있고 황토로 다 뒤집어씌워져 있고 그런 상황이에요. 유실된 사람도 있다고 나중에 들었어요.

    ◇ 김현정> 아예 유실이 된 사람도 있고.

    ◆ 정문갑> 네.

    ◇ 김현정> 선생님은 다행히 유실되지는 않았는데, 유골함이 황토를 뒤집어쓰고 있던가요?

    ◆ 정문갑> 그렇죠. 황토물이 찼으니까 완전히 뒤집어쓰고 있죠. 보자마자 눈물이 쏟아지죠.

    ◇ 김현정> 지하 1층에 유골이 한 1800구가 있었다면서요?

    ◆ 정문갑> 네.

    ◇ 김현정> 아이고. 그 얼마나 피해를...

    ◆ 정문갑> 상층에 있는 분들은 침수는 좀 덜 된 것 같기도 하고, 상층 이하로 되는 곳들은 거의 다 침수됐다고 보면 되죠.

    ◇ 김현정> 유골함이 한 8단 정도로 쌓여져 있다면 제일 위에 모신 분들은 그래도 괜찮고.

    ◆ 정문갑> 거기 위에 쪽은 침수는 안 됐죠.

    ◇ 김현정> 그런데 아래는 다 피해를 본 거니까 그러면.

    ◆ 정문갑> 제가 알기로는 1200구 정도 되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래서 결국 황토 뒤집어쓴 유골함들 들고 나오신 거예요? 개인적으로?

    ◆ 정문갑> 밖에 나와서 물이 들어갔는가 안 들어갔는가 유골함을 열어봐야 될 거 아닙니까? 뚜껑을 열려고 하니까 열 만한 도구도 없고 해서 다시 다른 사람한테 전화해서 도구 가져와라 해서 열었거든요. 아버님 유골에 물이 찬 거예요. 어머니 유골에는 약간 찼고.

    최근 폭우로 침수 피해가 난 광주 북구 한 사설 납골당에 9일 유골함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려는 유족이 모여 있다. (사진=유족 제공)

     



    ◇ 김현정> 그 지경이 되기까지 추모관 측에서는 뭐하고 있었답니까?

    ◆ 정문갑> 추모관 관계자들이나 구청이나 시청이나 나오신 분들은 아무도 없어요.

    ◇ 김현정> 그 현장에 나온 분들이 없었다고요?

    ◆ 정문갑> 네.

    ◇ 김현정> 여기가 사설 추모관이긴 하죠?

    ◆ 정문갑> 네. 재단법인이에요.

    ◇ 김현정> 재단법인 시설 추모관. 시에서 허락을 해 준 곳일 테고. 시는 고사하고 그 추모관 관계자도 나와 있는 사람이 없었다고요?

    ◆ 정문갑> 관계자라고는 직원 한 분인가 두 분인가 문 따주는 분. 그리고 주변에 사시는 분들이 와서 물 빼는데 도와주고 또 소방 관계자, 경찰, 그분들만 있지 실질적인 관계자들은 아무도 없었어요.

    ◇ 김현정> 세상에 선생님이 못 보신 건 아니에요? 이게 믿어지지가.

    ◆ 정문갑> 못 본 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아예 없다고 난리 났죠. 여기 관계자 나오라고 해도 없어요.

    ◇ 김현정> 저는 좀 이해가 안 가는 게 비가 갑작스럽게 내린 것이 아니라 계속 장마가 이어지고 있던 차 아니었습니까?

    ◆ 정문갑> 네.

    ◇ 김현정> 그렇다면 뭔가 대처를 하든지 그게 안 될 것 같으면 유족들에게 알리기라도 했어야 할 텐데, 전혀 없었다는 게 잘 이해가 안 가네요.

    ◆ 정문갑> 그러니까요. 미리 물의 수위가 차오르는 걸 알았을 거란 말이죠. 그러면 미리 연락해서 유골함을 옮기도록 했으면 좋죠.

    ◇ 김현정> 왜 그랬냐고 물어보셨어요?

    ◆ 정문갑> 대화할 사람이 없잖아요.

    ◇ 김현정> 지금 그 일이 있고 나서 며칠이 지났는데 그쪽에서 연락이 온 것도 없습니까?

    ◆ 정문갑> 시 관계자나 구청 관계자나 거기(추모관) 관계자나 이러이러 해야 되겠다라는 대안이 없어요, 지금.

     



    ◇ 김현정> 추모관 측에서는 원하실 경우 재화장을 해 드리고 유골함도 원하는 대로 교체를 해 드리겠다, 이렇게 책임을 지겠다고는 했던데 개인적으로 이런 통보는 못 받으셨어요?

    ◆ 정문갑> 그것은 개인적으로 통보가 아니라 우리 대책위 몇 명이서 이래저래 이야기하는 카톡방 있지 않습니까? 카톡방으로 알게 된 거예요. 공식적으로 유골함 나눠준다라는 문자도 못 받았고요. 지금 현재 가족들은 돈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고 유골이 침수됐거나 분실된 분들은 어떻게... 그 침수된 사람들끼리 서로 위안을 삼고 있어요. 지금도 이렇게 비가 오고 있는데 저도 영남공원에 재화장을 했고 그저께 신청을 해서 순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화장터에 가 계신 거예요?

    ◆ 정문갑> 네.

    ◇ 김현정> 재화장을 안 하면 이게 다 물에 젖어 있고 부패되니까. 세상에.

    ◆ 정문갑> 재화장이 문제가 아니라 저 같은 경우에는 말릴 데가 없어서 물을 침수된 물을 따라내고 집에 건조기 있지 않습니까? 가정용. 가정용에다가 펴고 해서 건조를 시켰어요. 그러고 나서 다시 가지고 나온 거예요. 재화장하려고요.

    ◇ 김현정> 사실은 이 가족들이 화장터에서 가장 마음이 아프잖아요.

    ◆ 정문갑> 네.

    ◇ 김현정> 화장하는 걸 지켜보는 게 가장 마음 아픈 일인데 그거를 두 번씩이나 하게 된 상황. 하다못해 집에서 건조기에 넣고 돌려야 되는 이 기가 막힌 상황에 화가 나실까 싶네요.

    ◆ 정문갑> 네. 지금 제가 순번 돼서 부르거든요.

    ◇ 김현정> 순번 되셨어요? 얼른 가세요. 선생님.

    ◆ 정문갑>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참 이게 돈을 몇 푼 주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라 왜 이렇게 무책임한 행동을 했는가 정말 화가 나네요. 어디서든지 다시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니까 반드시 여기에 대해서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책까지 마련하고 가야 할 일이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광주에서 벌어진 한 추모관 침수사건. 그 피해 유가족 정문갑 씨 만나봤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