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가운 벗은 전공의들 "의대 정원 확충 재검토해야"



사건/사고

    가운 벗은 전공의들 "의대 정원 확충 재검토해야"

    오후 2시 30분부터 '젊은 의사 단체행동' 열어
    주최 측 추산 6천~8천여명의 전공의·의대생 참여
    "제대로 된 논의 없이 의대정원 확대…의료질 하락 우려"
    "10년 지역 의사 복무제도 회의적"

    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앞 도로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관계 학생들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하며 단체행동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반대해 집단휴진에 나선 전공의 수천여명이 7일 오후 서울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인턴, 레지던트 등으로 구성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젊은 의사 단체행동' 집회를 열고 "정부는 의대 정원 확충과 공공 의대 등 최근 이슈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의료계와 소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QR 코드 확인, 체온체크 등 각종 방역조치가 이뤄지는 가운데 열린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6천~8천여명(경찰 추산 4천여명)의 전공의와 의대생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정부가 제대로 된 논의도 없이 무작정 의대 정원을 4천여명 가량 증가시키려 한다고 비판했다.

    대전협 이경민 이사는 "오늘 현장에 모인 서울 경인 지역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 모여있는 전공의들도 제대로 된 교육과 수련을 받고 있지 못하다"며 "지금 있는 인원도 관리가 안 되는데 (10년간 의대에서 추가 선발될) 4천명이 부실한 수련을 받는다는 건 국민의 건강과 우리나라의 보건의료를 위협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직 의료계에는 (정원 확대 외에도) 아직 해결되지 않은 현안이 수두룩하다"며 "잘못된 일들을 먼저 정리한 뒤에 정말 의사가 더 필요한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10년 지역 의사 복무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앞서 정부는 2022년부터 의대에 '지역의사제 특별전형'을 신설하고, 해당 전형으로 뽑힌 의사들이 면허 취득 후 10년간(전공의 수련기간 포함) 반드시 지역병원에서 종사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성모병원 김솔 내과 전공의는 자유발언에서 "의대 6년, 레지던트까지 도합 11년을 병원에서 보낸 선배들도 스스로 직업에 대한 회의감을 토로한다"며 "그런데 정부는 지역의사를 10년간 의료부족지역에서 강제 근무시켜 그 지역과 그 분과에 평생 정착시킬 자신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공의들이 정부의 정책에 무턱대고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며 "실제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대전협은 이날 '대정부 요구안'을 통해 △의대 정원 확충과 공공 의대 재검토 △전공의-정부 상설소통기구 설립 △전공의 수련 국가책임제 △전공의 관련 법령 개정 등을 요구했다.

    전국의 수련병원에서 근무하는 전공의들은 이날 오전 7시부터 8일 오전 7시까지 24시간 모든 업무에서 손을 떼고 단체행동을 벌이고 있다. 대전협은 전체 1만6천여명 전공의의 70~80%가량인 1만여명 이상이 집단휴진, 헌혈 릴레이 등 단체행동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편, 오는 14일에는 대한의사협회(의협)가 파업을 벌일 전망이다. 동네 개원의들과 함께 이날 1차 집단휴진에 나섰던 전공의들도 파업에 동참할 예정이어서 진료 차질 등이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