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수사기밀 유출 드러나는 윤곽들…'숨은 진실' 누가 쥐고 있나



사건/사고

    수사기밀 유출 드러나는 윤곽들…'숨은 진실' 누가 쥐고 있나

    故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고소 누가 유출했나 '진실공방'
    임순영 젠더특보, 고한석 전 비서실장, 警‧靑 의혹선상에
    김재련 변호사, 여성계 시민단체 "유출 안해, 적극 수사해달라"
    진실공방 격화, 결국 수사영역으로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고소 사실을 누가 유출했는지를 놓고 '진실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박 전 시장이 사망한 채 발견된 10일 직전, '8~9일'의 퍼즐들이 조금씩 맞춰지는 상황에서 '숨은 진실'을 파헤치기 위한 수사가 예고된 상황이다.

    ◇누가 '피소' 유출했나…임순영‧고한석‧경찰‧청와대 등 모두 의혹선상에

    박 전 시장 성추행 고소 유출과 관련 핵심 '키맨' 의혹을 받던 이는 일단 서울시 임순영 젠더특보다. 그는 8일 오후 3시쯤 서울시청 시장 집무실을 찾아가 박 전 시장에게 "불미스러운 일이 있다는데, 실수한 게 있느냐"고 물어봤다고 밝혔다. 성추행 고소 접수가 경찰에 이뤄지기 1시간 30분쯤 전의 일이다.

    다만 그는 언론보도를 통해 '불미스러운 일' 정도만 알았을 뿐, 성추행 고소 사실은 몰랐다고 부인했다. 그렇다면 불미스러운 일을 어디서 들었는지에 대해선 "서울시 외부의 몇몇 사람들에게 들었다"고 밝혔다.

    외부 사람이 누구인지와 관련, 시민단체 쪽은 아니라면서도 청와대, 경찰,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선 "나중에 밝혀질 것",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며 여지를 뒀다.

    임 특보가 여지를 둔 청와대, 경찰은 고소건에 대한 정식 보고를 거쳤을 뿐 유출은 없었다고 부인하고 있다. 8일 오후 4시 30분 고소를 접수한 서울지방경찰청은 오후 5시쯤 경찰청에 보고했고, 경찰청은 오후 7~8시쯤 청와대에 보고를 마쳤다.

    물론 청와대와 경찰이 정식보고를 했다고 하더라도 '비공식 루트'를 통해 유출이 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미래통합당 정희용 의원실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은 서울시 비서실에 치안협력관 1명을 파견하고, 출입정보관 2명을 상시 출입시키면서 업무협조를 하고 있다. 이중 치안협력관 파견의 경우 법적 근거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 의원은 해당 통로를 통한 유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과 시민단체발(發) 유출 가능성도 제기된다. 임 특보는 한국성폭력상담소, 국가인권위원회, 민주당 남인순 의원실 보좌관 등을 거쳐 관련 인맥을 갖췄다는 시각이다.

    임 특보는 8일 밤 박 전 시장과 측근들이 가진 대책회의에 참석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추가 확인 필요성이 제기되지만, 임 특보는 현재 연락이 닿지 않는 상태다.

    유출 의혹의 핵심 관계자로 지목되는 또다른 이는 박 전 시장 최측근인 고한석 전 비서실장이다. 그는 박 전 시장이 실종되기 직전인 9일 오전 9시 공관을 찾아 박 전 시장과 면담했다. 또 오후 1시 39분에는 박 전 시장과 5분 정도 통화를 한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고 전 시장 역시 "피소 사실을 몰랐다"라고 부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