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소용역업체에 '유령 직원'? 가족도 명단에…



전북

    청소용역업체에 '유령 직원'? 가족도 명단에…

    허옥희 전주시의원·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기자회견
    "청소계약 해지·사법기관 고발·예산 환수 조치" 촉구
    전주시 2억 원 가량 허위 인건비 환수 중 고발도 검토

    허옥희 전주시의원과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9일 전주시청에서 공금횡령 의혹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남승현 기자)

     

    환경미화원을 개인 집수리에 동원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전북 전주의 한 청소용역업체가 '유령 직원' 10여 명에게 허위로 임금을 지급한 사실이 적발됐다. 전주시는 허위 인건비에 대한 환수 조치와 함께 종합적인 비리 의혹에 대한 조사를 거쳐 형사고발도 검토하고 있다.

    허옥희 전주시의원과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9일 오전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 청소용역업체인 주식회사 토우의 사후정산보고서를 확인해보니 직간접 인건비로 지급한 환경미화원들을 들어본 적 없는 이름이 많이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해당 명단에서 지난 2017년과 2018년 사이 일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는 이름 15명을 지목했다.

    노조 측은 "실제 확인해 준 인원은 더 많지만 소액을 지급한 것으로 되어 있는 인원은 제외한 인원"이라고 말했다.

    명단 가운데 업체 대표 가족도 포함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노조 측은 "명단 중 A씨는 업체 대표의 친인척으로 알려져 있고, B씨는 업체 대표의 남편이 일하는 한 언론사의 청소년보호책임자와 이름이 같다"며 "토우가 전주시를 속이고 대표이사가 공금을 횡령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표와 가족으로 추정되는 이름이 여럿 보인다"며 "전주시장은 토우와 청소계약 해지와 사법 기관 고발, 예산 환수 등의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허옥희 전주시의원은 "전주시가 내부 감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아는데 외부 감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 이기섭 자원순환과장은 "특별감사를 통해 토우 측에서 14명이 허위로 임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현재 8900만 원을 환수했고 앞으로 1억 1200만 원가량의 추가 환수를 하겠다고 토우 측에 공문을 발송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전반적인 의혹에 대해 형사 고발할 계획"이라며 "위법 사항이 사실로 밝혀지면 계약 해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노조 측은 업체 노동자 86명 중 10여 명이 대표의 집 증개축 수리에 동원된 한편, 집수리에 사용된 자재 구입을 법인카드를 썼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