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자살하게 만들겠다" 故 최숙현이 극단적 선택한 이유



사건/사고

    "자살하게 만들겠다" 故 최숙현이 극단적 선택한 이유

    (사진=연합뉴스)

     

    "극한으로 끌고가서 자살하게 만들겠다"

    극단적 선택으로 생을 마감한 故 최숙현 트라이애슬론 선수. 그의 죽음은 결국 소속팀인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의 감독과 팀 닥터, 주장 선수의 정신적, 육체적 폭력행위 때문이라는 추가 증언이 나왔다.

    미래통합당 이용의원은 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 선수와 함께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 실업팀에서 생활했던 동료 선수들의 추가 피해를 공개했다.

    동료들을 대표해 이날 이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에 나선 두 선수의 증언에 따르면, 감독과 팀 닥터, 주장 선수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속 선수를 괴롭혔다. 주장 선수는 경주시청 전 주장인 장 모 선수를 가리킨다.

    감독은 최 선수의 체중이 불었다는 이유로 과다한 음식을 먹고 토하게 만드는 일을 반복하도록 했고, 팀 닥터와의 술자리에 최 선수를 불러내 폭행하기도 했다. 동료 선수는 해당 현장에서 최 선수가 눈물을 흘리며 빌고 있었다고 증언했다.

    더욱이 설거지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뺨을 때리는가 하면, 부모님과 함께 회식하는 자리에서는 한 선수의 아버지에게 '다리 밑에 가서 싸우자'고 말하고, 어머니에게는 '뒤집어 엎겠다'는 협박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한 달에 10일 이상 폭행을 당하고 국제대회에 출전할 때 마다 80~100만원의 사비를 주장 선수의 통장으로 입금을 요구당했다고 털어놨다.

    함께 훈련하고 생활하며 사실상 24시간을 붙어 있어야 했던 주장 선수의 행동도 심각한 수준이다. 동료 선수를 이간질하며 따돌림을 당하게 했을 뿐 아니라 폭행과 폭언으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주는 행위를 일삼았다.

    (사진=자료사진)

     

    주장 선수는 최 선수를 정신병자로 취급하며 동료 선수들에게 어울리지 말 것을 종용하고, 고소공포증이 있는 한 선수에게는 멱살을 잡고 옥상으로 끌고가 "뛰어내리라"고 협박까지 한 것으로 밝혀졌다. 몸이 좋지 않은 선수를 폭행하는 등의 행동으로 인해 피해 선수가 창고에서 숨어 지내는 일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자 팀에서 나가겠다고 한 동료에게는 "명예훼손으로 신고하겠다. 때리고 그런 적 없다"는 등의 협박까지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무자격자라는 사실이 공개된 팀 닥터는 선수들에게 자신이 대학교수라고 소개하고 '수술을 하고 왔다'는 거짓말도 자주했다. 뿐만 아니라 치료를 이유로 선수의 가슴과 허벅지를 만지는 등 성추행을 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는 심리치료를 받던 최 선수에게 "극한으로 끌고 가서 자살하게 만들겠다"는 폭언을 했다는 증언까지 나왔다.

    특히 경주경찰서에서 이들에 대한 고발 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담당 수사관이 일부 진술을 삭제하고 "고소하지 않을 거면 말하지 말라"고 하는 등 사실상 이들에게 진술인 조사 이후 불안감을 느끼게 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 선수의 동료 선수는 "감독과 주장선수의 억압과 폭력이 무서웠지만 쉬쉬하는 분위기에 그것이 운동선수의 세상이고 사회인 줄 알았다"며 "모든 피해자는 처벌 1순위로 주장선수를 지목한다. 지금이라도 가해자들이 죄를 인정하고 처벌이 제대로 이뤄져 모든 운동선수의 인권이 보장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선수 생활 유지에 대한 두려움으로 숙현이 언니와 함께 용기를 내어 고소를 하지 못한 점에 대해 숙현이 언니와 유가족에게 죄송하다"고 머리를 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