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자문단 소집 중단해달라"…尹 결정에 '검언유착' 수사팀 '공개 반발'



사건/사고

    "자문단 소집 중단해달라"…尹 결정에 '검언유착' 수사팀 '공개 반발'

    중앙지검 수사팀·대검찰청 갈등 고조
    수사팀 "비정상적이고 혼란스런 상황"
    윤석열 결정에 노골적으로 불만 표시
    "특임검사 준하는 직무 독립성 달라"

    서울 서초구에 나란히 위치한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청사. (사진=연합뉴스)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둘러싼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의 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전문수사자문단(자문단) 소집 결정에 수사팀이 "적절하지 않다"며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검언유착'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형사1부)은 30일 "자문단 소집 등과 관련해 대검찰청에 건의했다"며 그 내용을 이례적으로 세세하게 공개했다.

    수사팀은 "해당 사건은 수사가 계속중인 사안으로, 관련 사실 관계와 실체 진실이 충분히 규명되지 않은 지금 단계에서 자문단을 소집할 경우 시기와 수사 보안 등 측면에서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문단과 수사심의회 동시 개최, 자문단원 선정과 관련된 논란 등 비정상적이고도 혼란스러운 상황이 초래된 점 등을 고려해 자문단 관련 절차를 중단하여 주실 것을 건의드린다"고 덧붙였다.

    '비정상적'이라는 표현을 들며 윤 총장의 자문단 소집과 대검의 단원 선정 작업에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한 것이다. 명시적으로 기재하지는 않았지만 수사팀의 건의 대상은 윤 총장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수사팀은 또 "검찰 고위직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본 사안의 특수성과 그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감안해, 서울중앙지검에 '특임검사'에 준하는 직무의 독립성을 부여함으로써 검찰 수사에 대한 신뢰를 제고할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고 강조했다.

    검찰총장이 임명하는 특임검사는 상급자의 지휘나 감독을 받지 않고 수사 결과만 추후 검찰총장에게 보고한다. 지난 2010년 '그랜저 검사' 사건과 2016년 진경준 전 검사장의 '넥슨 뇌물 의혹' 사건 등에서 특임검사가 임명됐다.

    윤 총장은 지난 19일 수사의 적절성을 두고 이견이 있다는 판단 아래 자문단 소집을 결정했다. 이후 대검이 수사팀에 자문단 구성에 참여하도록 요청했지만, 수사팀은 여기에 불응했다.

    통상 수사팀과 대검 측이 단원 후보를 추천하고 협의를 거쳐 최종 선정하지만, 수사팀은 구성 자체에 반대하며 단원을 추천조차 하지 않았다. 대검은 수사팀의 이러한 대응이 사실상 항명이라고 받아들이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윤 총장이 이번 사건의 지휘권을 대검 부장단회의에 넘기겠다고 하고서는 부장들을 배제한 채 전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수사팀의 공개 반발도 이같은 지적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