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태경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친인척 채용 93명 감사원 적발"



국회/정당

    하태경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 친인척 채용 93명 감사원 적발"

    하 의원, 인국공 비정규직 논란에 특혜채용 의혹 제기
    지난해 감사원 결과 근거로 "불공정 넘어 특혜 부정채용"
    "신규 채용자 내 813명 비공개 채용…2358명은 관련 서류 없어 깜깜이"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국제공항공사 불공정 채용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26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논란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 결과를 근거로 특혜‧부정채용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9월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니 문재인 대통령 때문에 인천공항공사가 불공정 채용의 소굴이 됐다"며 "로또 취업까지 계속 밀어붙이면 인천공항공사는 불공정 대표기업 불명예 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은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결정 이후 협력사 신규채용자 3604명의 채용과정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며 "그 결과 전환대상자 대부분(최소 65% 이상)의 채용에 3가지 불공정 채용 유형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9월 30일 인천공항공사를 포함한 '비정규직의 채용 및 정규직 전환 등 관리 실태(서울교통공사 등 5개 기관)' 감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하 의원은 감사 결과를 근거로 △채용공고 없이 채용 △채용 서류가 없는 깜깜이 채용 △공항공사 직원 및 협력자 임직원 친인척 특혜 채용 등 의혹을 제기했다.

    하 의원은 "신규채용자 중 813명은 채용공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비공개 '몰래 채용'이 이뤄졌다"며 "2358명은 관련 서류가 존재하지 않아 채용과정이 공정했는지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항공사 및 협력사 임직원 친인척 신규 채용도 93명이 적발됐다"며 "이들은 모두 비공개 채용이거나 내부 직원만으로 면접이 이뤄져 불공정을 넘은 명백한 특혜 부정채용"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이같은 감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비정규직들의 정규직 전환을 대선 공약이라는 이유로 밀어 붙이고 있다며 문 대통령을 비판하기도 했다.

    하 의원은 "인천공항공사 외에도 감사원이 감사를 진행한 5개 기관 모두에서 비슷한 불공정 채용이 이뤄졌다"며 "청와대가 공정성조차 확보하지 않고 대통령의 지시를 무리하게 밀어붙인 결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취업은 최대 수백대 1의 치열한 경쟁을 치러야 하고, 공정한 경쟁과 투명성이 생명"이라며 "청년들의 분노는 이런 룰이 지켜지지 않고 공공기관 채용에서 불공정과 반칙이 자행됐기 때문"이라고 문 대통령의 사과와 공정성 확보 방안을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