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경두 "김여정, 실질적 2인자 역할하며 악역 담당"



국회/정당

    정경두 "김여정, 실질적 2인자 역할하며 악역 담당"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9·19 군사합의 파기는 아냐"
    "(신형 3000t급)잠수함 건조, 당장 완성됐다고 보기 어려워"
    "김여정, 실질적 2인자 역할하며 악역 담당"
    "삐라 뿌리겠다는 北, 체제 결속 위한 것"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사진=박종민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2일 북한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관련 "9·19 남북 군사합의 파기는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한군 동향에 대해서는 아직 특이사항은 없다면서도 "어떤 상황에서도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첫번째 전체회의에서 "(연락사무소 폭파가)군사합의 파기가 아니냐"는 위원들의 질문에 "우리 영토나 영해에서 이뤄지는 사안과는 다소 개념상 차이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또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고 있지만, 보안 유지상 구체적으로는 밝힐 수 없다"면서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신형 무기개발 등에 대해선 "당장 완성됐다고 보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여정 제1부부장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2인자 역할을 하며 악역을 담당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방위원장인 민홍철 의원을 비롯해 김민기·김병기·김병주·김진표·박성준·설훈·안규백·홍영표·황희 의원 등 여당 소속 위원들만 참석했다.

    (이하 국방위 전체회의 질의응답 재구성)

    ◇김민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파기는 9·19합의 파기"에 정경두 "연관성 없다"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홍철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사진=박종민 기자)

     

    김: 저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파기가) 군사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장관은 어떤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9·19 합의를 북한이 파기했다는 견해도 있다.

    정: 9·19 합의와는 연관성이 없다. 합의 관련 내용은 직접적이고 우발적인 군사 충돌을 방지한 것이기 때문에 남북사무소(폭파)는 관련 사안이 아니다.

    김: 북한이 상상을 뛰어넘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노동신문에서 얘기했다. 어떤 것을 예상하는가.

    정: 현재 24시간 북한의 군사적인 동향에 대해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 어떤 상황이 우리한테 위해를 가하더라도 완벽하게 대응할 준비 태세다.

    ◇김병기 "잠수함 건조 마무리 된 거냐"에 정경두 "상당 부분 근접, 당장 완성 아냐"

    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을 시험할 가능성 얼마나 되느냐. (SLBM 발사 가능한 신형 3000t급) 잠수함 건조가 마무리 된 건가.

    정: 미사일 개발 등 군사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 현재 지속적으로 움직임이 있다는 건 확인 중에 있다. (개발 완료까지) 상당 부분 근접했겠지만 당장 완성됐다고 보긴 어렵다.

    ◇박성준 "김정은은 왜 김여정을 내세우나"에 정경두 "실질적 2인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사진=박종민 기자)

     

    박: 김여정 제1부부장이 어느 정도 위치인가?

    정: 실질적인 2인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인다. 군사행동은 총참모부에 넘기겠다고 햇으니 군사적인 전문지식 보다는 본인이 2인자로서 실질적인 역할을 하면서 임무 분담을 하고 있다.

    박: 김정은 위원장은 왜 김여정 부부장을 내세우고 있나?

    정: 악역은 밑에서 담당을 하고 최종적으로 남북 개선이나 정책적인 변화가 올 때는 위원장 이름으로 해서 뭔가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안규백 "北 삐라, 교란이냐 위장이냐"에 정경두 "체제 결속 위한 것"

    안: 최근 일련의 상황을 보면 북한은 군 참모부를 통해 중앙군사위에 제의한 뒤 결정을 요청하고 삐라를 뿌리겠다고 한다. 그런데 노동신문에서는 삐라를 1200만장을 뿌리겠다고 하는 게 이상하지 않느냐. 우리를 교란하는 것인지, 위장을 조장하는 것인지, 위안을 삼는 것인지?

    정: 지금 말한대로 북한은 내부적으로 대북 경제 제재와 코로나19로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있다. 이에 대한 책임을 대한민국에게 넘기고 자기들 내부적으로 체제 결속을 위한 목표를 갖고 공개적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