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오거돈 결국 '비공개' 경찰소환 선택…"끝까지 여론 무시"



부산

    [단독]오거돈 결국 '비공개' 경찰소환 선택…"끝까지 여론 무시"

    경찰, 오 전 시장 변호인단 측에 "기자단 소환 전 입장표명 원한다" 전달
    CBS취재결과 오 전 시장 측 '입장 표명 원하지 않는다' 확인

    오거돈 전 부산시장(사진=연합뉴스)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경찰의 비공개 소환을 선택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CBS 취재 결과, 오 전 시장 사건을 수사전담하고 있는 경찰이 최근 오 전 시장의 변호인단 측에 "경찰 소환에 앞서 취재진에 공식 입장표명을 원한다"는 기자단의 의견을 전달했다.

    하지만 이에 오 전 시장 측은 "입장 표명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경찰에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실상 공개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의 변호사를 통해 소환 시점 등을 계속 논의는 하고 있지만, 공개소환을 강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행 규정상 비공개 소환이 원칙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부터 시행 중인 법무부 새 공보 규정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출석 관련 사항은 비공개이다.

    하지만 사퇴 이후 20여 일 동안 잠적한 오 전 시장이 취재진의 포토라인에 서서 시민들에게 다시 한번 공식 사과를 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한 지역 인사 A씨는 "오 전 시장이 사퇴 기자회견 이후 잠적하면서 '무책임하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부산시장을 지낸 책임감으로 오 전 시장이 다시 한번 사과를 해야 하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시민 B(50대) 씨는 "부산시를 버리다시피 사퇴해 놓고, 사퇴 기자회견 이후 지금까지 어떠한 사과 한마디도 없는 오 전 시장에게 화가 난다"면서 "지금이라도 다시 시민들 앞에 나와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하고, 그렇지 않으면 정말 여론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전 시장의 소환이 공개로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오 전 시장 측은 공개소환에 대해 "입장표명을 하지 않겠다"고 선택하면서 결국 여론의 뭇매를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정확한 소환 시점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소환 시기가 남아있는 만큼 공개 소환에 응할 것을 경찰 안팎에서 주문하고 있다.

    한편 경찰은 이에 대해 "오 전 시장의 소환 시점과 소환 방식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사건이기 때문에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