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감찰무마냐 종료냐"…시작부터 험난한 조국 '법원의 시간'



법조

    "감찰무마냐 종료냐"…시작부터 험난한 조국 '법원의 시간'

    檢수사 이어 재판에서도 쟁점된 유재수 감찰 중단 '적법성' 논란
    조국 "유재수 감찰은 중단 아닌 종료"vs 檢 "외압에 따른 감찰무마"
    이 가운데 첫 증인 이인걸 특감반장 "외압에 의해 중단" 진술
    다음 재판 두 전직 특감반원 증인출석…팽팽한 법정다툼 예고

    자녀 입시 비리와 감찰 무마 의혹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첫 공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는 모습.(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검찰이 '유재수 전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의혹' 관련 첫 재판에서부터 치열한 법정공방을 펼쳤다.

    수사과정 때와 마찬가지로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은 무마가 아닌 종료됐다는 입장인 반면, 검찰은 "윗선의 압박에 따른 감찰 무마"라고 반박했다.

    이 가운데 이 재판의 첫 증인으로 출석한 이인걸 전 청와대 특감반장은 "윗선의 개입으로 인한 감찰 중단"이라며 검찰 측 주장과 부합하는 증언을 한 상황이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적법하게 종료됐다는 것이 조 전 장관 측의 무죄 주장의 기본 전제인 만큼 다소 불리한 상황에 놓인 조 전 장관 측이 향후 재판에서 어떤 방어논리를 펼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김미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전날 조 전 장관 등의 첫 공판에는 이인걸 전 청와대 특감반장이 첫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전 반장은 유 전 부시장 감찰을 담당한 인물로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천경득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 현 정부 핵심 인사들의 '유재수 구명운동'에도 "계속 감찰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의 지시로 작성한 인물이다.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조국 전 장관의 가족 비리와 감찰 무마 의혹 사건 관련 첫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는 모습.(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날 이 전 반장은 검찰의 주신문에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조 전 장관 등 윗선의 지시로 중단됐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이는 조 전 장관 측의 감찰이 정상 종료됐다는 주장과는 결이 다른 내용이다.

    조 전 장관은 2017년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특별감찰반이 유 전 부시장을 감찰하는 과정에서 뇌물수수 등 중대 비위 혐의를 확인했음에도 수사의뢰나 담당 기관에 정식 통보하지 않는 등 감찰을 무마한 혐의를 받는다.

    조 전 장관 측은 이같은 혐의에 대해 수사과정에서부터 줄곧 "감찰 무마가 아닌 종료이며 이에 대한 최종 정무적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며 법적으로 죄가 안 된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이 전 반장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정권실세의 외압으로 중단되면 안 된다고 생각해 중징계 혹은 수사의뢰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올렸는데도 박 전 비서관으로부터 "홀드하고 있어라. 위(조 전 장관 등)에서 이야기가 돼 감찰을 진행할 필요가 없다"는 말을 전해들었다고 밝혔다.

    결국 감찰이 정상적으로 종료된 것이 아닌 외압에 의해 중단됐다는 취지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 측은 이 전 반장에 대한 반대신문에서 당시 감찰이 유 전 부시장의 비협조로 조사가 어려웠지 않았냐며 감찰 당시 정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물었다.

    이는 감찰이 어려웠던 상황에서 조 전 장관이 최종결정권자로서 '감찰무마'가 아닌 정당한 '감찰종료'를 했단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 시절 감찰권 행사를 자제하고 적법절차를 준수하라고 강조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꼭 '수사의뢰'가 정당한 후속조치로 볼 수 없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다만 이에 대해 이 전 반장 측은 전반적으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중징계 조치가 가능할 정도로 감찰은 진행됐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결국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중단된 것인지 혹은 무마된 것인지가 수사과정에 이어 법정에서도 핵심 쟁점이 된 가운데 재판부는 내달 5일 다음 공판에서 이 전 반장 밑에서 근무했던 두 전직 특감반원을 증인으로 불러 심문하기로 했다.

    이들은 직접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담당한 만큼 당시 감찰이 멈춰진 과정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핵심증인인 만큼, 조 전 장관과 검찰은 이들을 둘러 싸고 치열한 법정공방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