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생활 속 거리두기, 대구만 예외…'고강도 유지' 이유는



대구

    생활 속 거리두기, 대구만 예외…'고강도 유지' 이유는

    5일 생활 방역과 관련해 대시민 담화문을 발표하는 권영진 대구시장. (사진=대구시 제공)

     

    코로나19 사태가 점차 진정되면서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생활방역으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대구만 예외적으로 정부 지침보다 강화된 방역 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발표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단 기간 폭발적으로 발생했던 지역인 만큼 섣불리 방역 빗장을 풀 수 없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6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는 오는 13일부터 공공시설과 대중교통 이용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행정명령을 통한 제재인 만큼 마스크 미착용자는 고발 조치되고 벌금을 물어야 할 수 있다.

    또 국가가 관리하는 시설이나 다른 시, 도 지역 공공시설이 대부분 이날부터 개장한 것과 달리 대구시가 운영하는 시설은 2주간 더 휴관한다.

    요양원 등 고위험시설의 경우 신규 입원자나 종사자들에게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반드시 받게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처럼 대구시 기조는 다른 지역은 물론이고 정부당국의 생활 속 거리두기 방침보다 훨씬 엄격한 수준이다.

    (사진=연합뉴스)

     

    권영진 대구시장은 전날 이같은 방침을 밝히며 "아직도 감염 경로가 불확실한 확진자들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우리가 모르는 사이 무증상 감염가 상존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일상으로의 성급한 복귀보다 더 철저한 방역에 무게 중심을 둘 수밖에 없다"고 그 취지를 설명했었다.

    실제로 대구는 최근까지도 지역 내 전파로 의심되는 확진자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

    대구시는 무증상자를 중심으로 지역 내 전파가 계속 이뤄지고 있을 지도 모른다고 보고 아직은 경계를 풀 수 없다고 판단했다.

    또 지난달 말부터 긴 연휴기간이 있어 사람들간 접촉이 늘어난 상황이기 때문에 확산 가능성 최소화를 위해 다소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강도 높은 방법을 선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대구 범시민대책위 7대 기본생활수칙 역시 정부 지침보다 강화된 수준으로 정하고 있다.

    몸이 아플 때 수일간 집에서 휴식하라는 정부 방안 대신 곧바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라고 권고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제약이 많은 만큼 시민들의 반발도 상당하지만 대구시는 코로나19 확산의 고리를 끊기 위해 감내해야할 고통이라는 입장이다.

    권 시장은 "코로나19 위험이 여전히 상존해 있는 지역 상황을 감안해 시민 여러분께 희망보다는 다시금 인내와 자제를 부탁드릴 수밖에 없는 심정은 참으로 무겁고 송구하다"면서도 "어렵고 힘들다고 성급히 일상으로 돌아가면 다시금 더 힘든 고통을 감내해야 할 수도 있다"고 당부한 바 있다.

    한편 대구시는 코로나19 재유행 사태에 대비해 역학조사관을 추가로 모집하고 생활치료센터를 준비해두는 등 상시방역체계도 구축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