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4·19혁명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종합)



대통령실

    문 대통령 "4·19혁명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종합)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 참석…4·15 총선 후 첫 일정
    "민주주의를 향한 전 국민의 공감과 저항 정신 축적된 결과"
    "4·19민주이념은 끝내 우리 헌법의 정신으로 새겨져"
    "코로나19 엄중한 상황을 헤쳐 가는 힘도 4·19정신에 기반"
    "정부는 고용 유지하는 기업 우선적으로 지원"
    "통합된 국민 힘으로 '포스트 코로나' 새로운 질서 준비"
    기념식 후 문 대통령 내외, 4·19 희생자 무연고 묘지 헌화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4·19혁명은 목숨보다 뜨거운 열망으로 우리의 가슴 깊이 민주주의를 심었던 날"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북구에 있는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독재에 맞선 치열한 저항으로, 우리는 함께하면 정의가 살아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더 큰 민주주의를 향해 전진하는 민주주의자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념식은 '아! 민주주의'를 주제로 4·19혁명 60주년을 맞아 4·19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을 기리고, 4·19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여 국민통합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고 청와대측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4·19혁명은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 혁명이 아니라 민주주의를 향한 전 국민의 공감과 저항 정신이 축적된 결과였다"며 "정부는 2018년 드디어 2․28대구민주운동과 3․8대전민주의거를 국가기념일로 지정해, 3․15마산의거와 함께 4·19혁명을 이끌어낸 연결된 역사로 기념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4·19 혁명이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시발점이었다는 점도 짚었다.

    문 대통령은 "4·19혁명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라며 "'주권재민'을 훼손한 권력을 심판하고, 정치·사회적 억압을 무너뜨린 혁명이었다"고 소개했다.

    또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이 모여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민주 공화국의 원칙을 다시 일으켜 세웠다"며 "4·19혁명이 남긴 '민주주의의 시간'은 짧았지만 강렬했다"고 되돌아봤다.

    이어 "5·16 군사쿠데타로 시작된 '독재의 시간'은 길고 어두웠지만, '4·19민주이념'은 끝내 우리 헌법의 정신으로 새겨졌다"며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엄혹했던 시대를 서로 의지하고 격려하며 이겨나간 국민들은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을 거쳐 2016년 촛불혁명으로 드디어 4·19혁명 그날의 하늘에 가 닿았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헤쳐 나갈 수 있었던 힘도 4·19 정신에 있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을 헤쳐 가는 힘도 4·19정신에 기반한 자율적 시민의식에서 비롯됐다"며 "국민들은 나보다 우리를 먼저 생각하며 일상을 양보해 주셨고, 사재기 하나 없이 함께 어려움을 이겨냈다"고 평가했다.

    또 "우리가 억압 속에서 지켜낸 민주주의, 우리가 눈물 속에서 슬픔을 나누며 키워온 연대와 협력이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글로벌 경기 위축과 국내 경기 침체도 정부가 최선을 다해 이겨내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IMF는 지금의 경제상황을 1920~30년대의 세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침체로 진단했고 한국도 올해 마이너스 1.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며 "우리는 바이러스뿐 아니라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경제위기 상황을 함께 이겨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핵심은 일자리를 지켜내는 것이다. 고용유지를 위해 기업과 노동자를 돕고,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삶을 보호해야 한다"며 "IMF는 올해 우리나라가 OECD 36개국 중 성장률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생산, 투자, 소비, 수출의 동반 감소 속에서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고, 국민의 삶이 무너진다면 성장률 1위가 된다 해도 결코 위안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정부는 경제를 살리고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경제 살리기에도 국민의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 특히 일자리 지키기에 노·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력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노사합의를 통해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을 위해서도 고용 안전망과 사회 안전망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통합된 국민의 힘으로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세계 질서를 준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들은 세계인에게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고, 동시에 코로나 이후의 사회, 경제적 어려움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서도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세계가 함께 겪게 될 '포스트 코로나'의 상황을 우리가 다시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을 기반으로 한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면 세계인에게 큰 용기를 줄 수 있을 것"이라며 "경제, 산업, 교육, 보건, 안전 등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세계적 규범과 표준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정부는 통합된 국민의 힘으로 '포스트 코로나'의 새로운 일상, 새로운 세계의 질서를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60년 전 오늘, 온 국민이 단합해 민주주의 위기를 이겨냈던 것처럼 다 함께 마음을 합쳐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상록수 2020' 음원도 공개됐다.

    '상록수 2020'은 가수 김민기가 작곡한 '상록수'를 2020년 버전으로 새롭게 편곡한 노래로 '코로나19'와 관련한 각종 공익광고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형석 음악감독 편곡으로 가수 강산에, 김조한, 김필, 나윤권, 라붐, 레드벨벳(조이), 뮤지, 바다, 백지영, 브라운아이드걸스(제아), B1A4(산들), 비지, 슈퍼주니어, 알리, 에일리 등이 동참했다.

    청와대측은 상록수 가사가 8개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로 번역돼 온라인을 통해 전세계에 공개되며 '코로나19'로 고군분투 중인 모든 의료진과 세계인들에게 희망과 극복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날 기념식이 끝난 뒤 기념탑 뒤편으로 이동해 4·19혁명 희생자 중 무연고인 고(故) 전한승과 고 진영숙의 묘역을 참배했다.

    고 전한승은 서울 수송초등학교 6학년이던 1960년 4월 19일 수업 마치고 귀가 중에 얼굴과 머리에 직격탄을 맞고 쓰러졌고, 바로 수도의대병원으로 후송되었으나 같은 날5시쯤 숨을 거뒀다.

    고 진영숙은 한성여중 2학년이던 1960년 4월 19일 시위에 참가하여 미아리 파출소를 거쳐 시내로 가다가 미아리고개에서 머리에 총상을 입고 세브란스로 옮겨졌으나 8시쯤 사망햇다.

    문 대통령 내외는 묘역에 꽃바구니를 헌화하고 묵념하며 희생자분의 헌신과 뜻을 기렸다.

    이날 기념식은 당초 2500명 규모로 추진됐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행동지침을 준수해 200여명으로 참석 대상이 축소됐고, 최근 14일 이내 외국 방문자, 고위험군 인사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