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故김홍영 검사에 폭언' 본격수사…고발인 조사



법조

    검찰, '故김홍영 검사에 폭언' 본격수사…고발인 조사

    대한변협 고발 4개원만에…지난 18일 고발인 조사

    스스로 목숨을 끊은 故김홍영 검사의 어머니 이기남(57)씨가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검찰이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와 상사의 폭언·폭력 등을 호소하며 사망한 고(故) 김홍영 검사 사건에 대해 첫 고발인 조사에 나서며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정진웅 부장검사)는 지난 18일 대한변호사협회(이찬희 협회장) 측을 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김 검사는 서울남부지검 형사부에서 근무하던 지난 2016년 5월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유서에는 업무스트레스와 검사 직무에 대한 압박감을 호소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감찰에 나선 대검찰청은 당시 상사였던 김모 전 부장검사가 김 검사를 포함한 후배 검사와 직원들에게 상습적으로 폭언과 폭행을 한 것으로 파악했다.

    법무부는 같은해 8월 검사징계위원회를 열어 김 전 부장검사를 해임했다. 김 전 부장검사는 해임이 부당하다며 행정소송을 냈지만, 대법원은 지난 3월 해임 처분을 확정했다. 다만 검찰은 형사처벌에 이를 정도는 아니라고 보고 고발하지 않았다.

    이후 김 전 부장검사는 변호사 개업 제한기간인 '해임 후 3년'을 채우고 지난해 변호사로 개업했다. 형사처벌을 받지 않은 경우 변호사 개업을 막을 근거가 없다는 게 변협 측 설명이다.

    변협은 지난해 11월 김 전 부장검사를 폭행·강요 및 모욕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변협은 검찰 판단을 우선 받아보고 김 전 부장검사의 변호사 등록을 거부할 수 있는지 따져보겠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