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상 첫 4월 개학…수능도 '역대 4번째' 연기될까



교육

    사상 첫 4월 개학…수능도 '역대 4번째' 연기될까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학 연기 관련 브리핑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전국 학교의 개학일을 당초 3월 23일에서 4월 6일로 2주간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이한형 기자)

     

    코로나19 지역 감염 우려에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4월6일로 2주일 더 연기됐다.

    이에따라 개학은 총 5주일 미뤄지게 되면서 대학입시 등 학사일정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17일 교육부는 사상 초유의 '4월 개학'에 따른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사일정 운영 지침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개학 연기에 따른 법정 수업일수(초중고 190일, 유치원 180일) 감축을 허용하고 줄어드는 수업일수에 비례해 수업시수(이수단위)도 감축할 수 있도록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감염증 진행 상황을 봐가며 개학 시기와 방식 등은 탄력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관심인 대학 입시 일정과 관련해서는 고교개학 연기 상황을 감안해 실현 가능한 일정 조정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수능 연기 여부 등에 대해서는 "다음주말까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며 수시·정시 등 전반적인 올해 대입 일정을 미룰지는 4월 개학 상황을 봐서 결정하겠다고 보류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이에따라 코로나19 상황 추이에 따라 대입 일정 전반이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개학이 4월 6일로 연기되면서 5월 초 중간고사가 뒤로 밀리거나 어려워지고 7월 초 기말고사도 순연될 상황이다.

    또 보통 4주 정도인 여름방학도 2주 정도로 줄어들게 되고, 학생부 마감도 검토·수정할 시간이 부족하게 돼 대입 수시모집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11월 19일로 예정된 2021학년도 수능시험도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여 고3 학생들의 수능 준비에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여러 문제와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4월 6일로 미뤄진 개학 시점까지는 대입 일정 연기 여부를 결정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수능 시험은 1993년(1994학년도) 도입된 이래 세 차례 연기된 바 있다.

    부산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APEC) 정상회의가 열린 2005년, 서울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이 열린 2010년, 포항 지진이 발생한 2017년에 수능이 연기됐다.

    수능 연기 발표는 2005년에는 3월, 2010년에는 2월에 미리 이뤄졌고, 2017년에는 수능 바로 전날 지진이 일어나면서 수능을 일주일 뒤로 전격 연기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