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질병관리본부 '깜짝' 방문 "고맙다"



대통령실

    문 대통령, 질병관리본부 '깜짝' 방문 "고맙다"

    코로나19 발병 후 비상체제 돌입한 질본에 "안쓰럽다"
    文 "질본은 칭찬과 격려받을 자격 있다"
    브리핑 받지 않고 고충만 들으면 격려
    직원들에게 저녁식사로 갈비찜 포함된 특식 제공
    정은경 본부장 "새 힘 얻고 끝까지 최선 다하겠다"
    질본 직원들 "대통령님 건강하세요"

    문 대통령, 질병관리본부 직원 격려. (사진=연합뉴스) 확대이미지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는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방문은 사전에 질본에 알리지 않고 진행된 것으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상 체제에 돌입해 고생하는 질본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1월 20일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문 대통령이 질본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 윤재관 부대변인은 사전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발생 이후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본부를 격려차원에서 방문하고 싶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다. 다만 그동안 문 대통령 자신의 방문이 고생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누가 될 것을 우려해 방문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방문에 앞서 "보고받기 위해 가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격려를 위해 가는 것이다. (질병관리본부가) 브리핑을 준비하지 않도록 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윤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오후 5시31분쯤 질본 긴급상황실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직원들을 향해 "다들 수고하시네요"라고 말을 건넸다.

    문 대통령은 "질본 직원들이 너무 고생이 많아 안쓰러워 진작 감사를 표하고 싶었지만 너무 바쁜 것 같아 오면 폐가 될까봐 안 왔다"며 "오늘은 브리핑이나 보고 안 받겠다. 지시할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질본 직원들은 다들 웃음을 터트렸다.

    문 대통령은 "얼마 전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는 물품을 보냈는데 그때 질본은 '공항에서 검역하는 분들이 더 고생이라고 그쪽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며 "국민이 칭찬 메시지를 보내는데도 다 함께 고생하는데 혼자 칭찬받는 게 바람직 못하다는 마음 씀씀이가 고맙다"고 언급했다.

    또 "그래서 국민 신뢰가 더 높이졌다. 나는 질본은 칭찬받고 격려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하겠다"며 "질본에 대한 칭찬과 격려는 국민 스스로에 대한 칭찬과 격려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국내 확산 이후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을 질본 직원들이 어루만져주고, 선진적인 방역 시스템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고생하면서 국민이 마음의 상처를 받았다. 국민의 자존심이 상했다"며 "코로나19로 고생하는 국민은 물론 마음의 상처를 받은 국민도 많다. 감염 확산 때문에 불안과 공포, 무력감이 커졌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질본이 열심히 해서 세계가 인정하는 좋은 성과를 냈다. 스스로 자화자찬하는 게 아니라 세계가 평가하고 있다"며 "국민에겐 치유다. 세계에서 가장 빨리 증상자를 찾아내고, 세계에서 가장 빨리 검사해서 감염을 확인하면 적절한 치료로 사망율을 낮춘 것에 국제사회가 평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빠른 속도를 내는 진단 키트와 시약, 자가관리앱을 활용한 특별입국절차는 전면 입국 금지라는 극단적 선택을 않고도 바이러스를 막아내고 있다"며 "드라이브 스루라는 검사방법까지, 이런 모습들이 든든하게 국민에게 보이고 이젠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도 있다고 본다"가 강조했다.

    이어 "질본은 좀 더 자신있게, 당당하게 질본이 이룬 성과를 말씀해도 좋다"며 "국제사회에도 제공해도 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마지막까지 낙관할 수 없다는 메시지도 다시 내놨다.

    문 대통령은 "한 가지만 당부 드리면 사망자가 더 나오지 않게 각별한 노력을 해달라"며 "사망율은 낮지만 국민에겐 가슴 아픈 일"이라고 말했다.

    고충을 말해달라는 문 대통령의 요청에 질본 한 직원은 "저희들뿐 아니라 의료계, 학계의 도움으로 여기까지 오게 됐다. 그분들도 격려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얼마나 고생인지 말해도 괜찮다"며 위로해 다시 한 번 웃음이 터졌다.

    곁에 있던 정은경 본부장은 "사스 극복 후 노무현 당시 대통령님과 평가 대회를 하는 과정에서 질본이 만들어졌다"며 "더 노력하고 분발하겠다. 항상 믿고 격려해주시는 것이 저희에게 큰 힘이 된다"고 말했다 .

    문 대통령은 "사스를 겪으면서 질본이 생겨 메르스 사태 이후 위상이 높아져 차관급 기구가 됐다. 이번의 아픈 경험이 좋은 자산이 되도록 성공한 경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상황이 상황인 만큼 악수를 위해 손도 잡지 못하고 이렇게 서서 마주 보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며 "제가 격려하는 마음은 곧바로 국민의 마음이기도 하다. 하루 빨리 코로나19라는 터널을 벗어나 국민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 끝까지 열심히 해달라. 믿는다"고 말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대화를 하는 동안 많은 질본 직원들이 스마트 폰을 꺼내 촬영을 했다"며 "문 대통령은 대화를 마치고 질본 직원들과 단체로 사진 촬영을 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질본 직원들에게 밥차를 이용해 갈비찜이 포함된 한식을 특식으로 제공했다.

    정 본부장은 식사 자리에서 "두 달 넘게 고생하며 힘들고 에너지가 고갈되려고 하던 중에 이렇게 직접 오셔서 따뜻하게 격려해 주셨다"며 "새 힘을 얻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저녁식사 후 문 대통령이 긴급상황실을 나서자 직원들은 일제히 "대통령님 건강하세요"를 외쳤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