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세훈, 아파트 청소·경비원 명절 챙기다…檢 수사 착수



사건/사고

    오세훈, 아파트 청소·경비원 명절 챙기다…檢 수사 착수

    명절마다 경비원·환경미화원 등 5명에 120만원 준 혐의
    오 전 시장, 미래통합당 서울 광진을 공천 확정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서울 광진을 총선 후보로 공천이 확정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자신이 거주하는 아파트 경비원, 청소원 등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동부지검은 오 전 시장이 고발된 사건을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에 배당했다고 4일 밝혔다.

    앞서 광진구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일 오 전 시장을 선거구민 등에게 설·추석 명절에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고발했다.

    오 전 시장은 자신이 거주하는 아파트 경비원과 청소원 등 5명에게 지난해부터 올해 설날까지 설이나 추석 때마다 '수고가 많다'면서 각 5만원에서 10만원씩 총 120만원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직선거법 제113조에 따르면, 후보자는 당해 선거구 안에 있는 자나 기관, 단체, 시설 또는 당해 선거구 밖에 있더라도 선거구민과 연고가 있는 사람(기관·단체·시설)에 기부행위를 할 수 없다고 규정 돼 있다.

    이를 위반하면 5년 이하 징역형이나 1천만원 이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모두 제 불찰이다"며 "선거 때 더 신중하게 행동했어야 하는데도 경솔한 처신을 했고, 크게 반성한다"고 말했다.

    다만, "매년 명절마다 행하던 격려금 지급이 사회 상규에 위배된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입주민이 내는 관리비로 그분들 월급이 지급되므로 명절 보너스는 당연히 줄 수 있다고 여겼다"며 "우리나라에서 이런 일이 처벌 받을 일인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