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물갈이' 반발에 고개 드는 '친박-홍준표' 연대



국회/정당

    '물갈이' 반발에 고개 드는 '친박-홍준표' 연대

    洪 둘러싼 잡음, 김태호와 무소속 연대할 경우 PK 큰 변수
    컷오프 연대 '텃밭' TK 큰 영향 없어, 수도권 영향도 '불투명'
    양산을 '경선' 관측도…홍준표는 "흥행 위해" 수락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사진=연합뉴스)

     

    현역 의원들에 '물갈이 칼날'을 휘두르고 있는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에 대해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제기된다.

    물갈이에 찬성하는 쪽에선 "기대대로 되고 있지만, 좀 더 잘라야 한다"는 비판적 지지가 이어지는가 하면, 컷오프(공천배제)가 예고된 측에선 "통합으로 친박계만 피해본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때문에 당 안팎에선 '원칙 있는 물갈이'가 절실하다는 제안이 제기된다. 막말‧국정농단 책임자에 대해선 쇄신의 잣대를 들이대더라도, '특정 대선주자를 낙선시키기 위한 공작'으로 해석되는 무리수는 자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 "洪 험지 차출 안 되면 자르자" VS "실익 없이 PK 선거만 망친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한 컷오프 압박은 당의 수도권 험지차출 요구에 응하게 하기 위한 압박 수단으로 처음 제기됐다. 그러나 홍 전 대표가 고향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을 등지고 김두관 전 경남지사가 출사표를 던진 양산을로 공천 신청을 하면서 양상이 복잡해졌다.

    당초 나왔던 '수도권 지원사격' 필요성보다 홍 전 대표의 '생존 가능성'에 오히려 초점이 맞춰지는 분위기다. 서울 종로에 출마한 황교안 대표의 낙선의 경우의 수를 가정해 "대선 주자급 후보들은 불출마에 준하는 선택을 하는 것이 옳다"는 당위론이 제기된다.

    황 대표를 비롯해 불출마를 선언한 유승민 의원 등 거물급이 원내에 없는 상황에서 홍 전 대표가 홀로 당선돼 당권을 잡는 일은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공관위 내부에선 한 위원이 홍 전 대표에 대한 컷오프 주장, 대항마 격 후보 물색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의혹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홍 전 대표 측 관계자는 2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특정 위원은 출신이 경남이라 같은 지역 공천에 참여해선 안 되는 일종의 상피제 조항을 어기고 있다"고 반발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한편 수도권의 한 전직 의원은 통화에서 "도대체 홍준표를 서울로 끌어올려 얻는 이득이 무엇이 있느냐"며 컷오프 논란을 '실익 없는 논쟁'으로 평가 절하했다. 공관위가 다소 엉뚱한 잣대를 들이대며, 수도권 선거에 도움은 안 되면서 PK 선거에 악영향을 줄 결정을 내리려 한다는 것이다.

    홍 전 대표 측에선 만약 양산을에서 컷오프되더라도 같은 지역에 출마하지 않고 고향 출마로 회군할 것이고 귀띔했다. 이럴 경우 양산을에서 경쟁력만 저하되고, 정작 텃밭인 밀양‧의령‧함안‧창녕에서 야권 후보끼리 경쟁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 공관위로부터 경남 창원성산 출마 압박을 받고 있는 김태호 전 경남지사를 자극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홍 전 대표에게 양산을 출마를 허용하면 김 전 지사가 험치 차출 요구를 거부할 명분이 없는 반면, 무소속으로 고향 출마의 결과가 나오게 되면 김 전 지사 역시 동반 '무소속 고향 출마' 쪽으로 움직이게 된다는 것이다.

    한편 양산을에선 경선 관측도 나온다. 이날 공천을 신청한 나동연 전 양산시장은 "경선을 하지 않겠나 싶다"라고 언급했다. 홍 전 대표는 "흥행을 위해선 가능하다"며 경선을 수락했다.

    ◇ "친박 학살" 구도 잡는 컷오프 대상…'분열' 우려의 시선, 수도권으로

    홍 전 대표를 컷오프해야 한다는 또 다른 명분은 'TK(대구‧경북)' 물갈이 필요성이다.

    공관위가 수도권 공천에서 진도를 못 나가고 있고, TK에 앞서 PK 공천의 결론을 못 내리고 있는 데는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 문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실제 김형오 공관위원장과 김세연 의원 등의 지역구가 부산이라 공관위 내부적으로 PK 공천에 대한 밑그림은 진작에 나왔지만, 두 사람 처리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TK의 주류 세력인 친박계에선 벌써부터 '공천 학살' 구도를 띄우며 컷오프를 우회할 방법에 치중하는 모습이다. 이미 김 공관위원장으로부터 '컷오프' 통보를 받은 모 중진 의원의 무소속 혹은 수도권 출마 관측이 나오는가 하면, 대구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지역 불출마'와 함께 험지 출마를 선언한 강효상 의원의 경우 서울 모지역에 추가 공모한 것으로 전해졌다.

    때문에 공관위가 일관성을 보여 TK에서 물갈이를 단행하기 위해 홍 전 대표를 본보기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미래통합당 총선 공천 신청자 면접 현장(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하지만 친박계 등 '국정농단'에 대한 청산과 홍 전 대표 문제는 분리해서 접근해야 한다는 반론도 있다.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TK 의원들이 컷오프에 대한 반발로 무소속 출마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 TK에서 미래통합당이 공천한 후보를 넘어설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후보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간발의 차로 승패가 갈리는 수도권에선 '무소속 주의보'가 내려지고 있다. 인천 미추홀을에서 공천 탈락한 윤상현 의원이 탈당 및 무소속 출마를 강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에서 무소속 연대가 가능할지를 놓고서도 다시 관측이 엇갈린다. 윤 의원의 사례와 별개로 여야 '1 대 1' 구도의 판세가 빡빡한 수도권 역시 막상 10%, 15%의 득표율을 넘길 무소속 후보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공식선거비용 보전의 기준(15%-전액, 10%-절반)을 넘기 어려워 실제 출마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예상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