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은의 갑작스런 코로나 행보, 속내는?



통일/북한

    김정은의 갑작스런 코로나 행보, 속내는?

    김정은, 직접 정치국 회의 주재 코로나 대책 논의
    회의 결론 "초특급방역조치 시행하라"
    초특급 조치 강구는 '현 상황의 엄중함 반영' 해석
    평남 평북 강원도에만 최소 7천명의 자택 격리
    코로나 방역대책, '인민보위·국가안전 사업'으로 정의
    코로나19 계기로 '절대복종' 요구해 내부기강 강화
    리만건 박태덕 등 핵심실세 해임, 기득권 전체에 경고
    마스크 쓰지 않는 김정은, 다음 코로나 행보는?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하순부터 국가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하면서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코로나 행보는 없었다. 혹시 있을지 모를 감염을 의식한다는 관측이 있었다. 지난달 16일 자신의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에 맞춰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할 때 과거와 달리 참배 인원들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참배 간격을 5미터 이상 두었던 것이 한 예로 제시됐다.

    마스크까지 쓰고 방역 현장을 찾은 중국 시진핑 중국주석 등 각국 지도자들의 행보와 비교가 되는 대목이었다. 그런 김 위원장이 코로나 행보에 나섰다.

    29일 북한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를 직접 주재해 코로나19 문제를 논의했다. 결론은 "비루스 전염병을 막기 위한 국가적인 초특급방역조치들의 더욱 철저하고도 엄격한 실시"였다. "현재 취해진 선제적이며 강력한 수준의 방역 대책들"을 토대로 방역역량을 더 강화하라는 것이다.

    북한은 이미 한 달 전부터 육·해·공의 국경을 차단했다. 개성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까지 폐쇄했다. 일반적인 예상보다 더 빠른 조치였다. 중국을 경유해 입국한 내·외국인 대상 격리기간을 15일에서 30일로 연장하는 등 고강도 방역 대책을 펼쳤다. 이를 토대로 북한은 여전히 '확진자 0명'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런데 코로나 확진자가 한 명도 없다는 공식 주장은 김 위원장이 정치국 회의를 열어 '초특급 방역조치'를 강구·지시하는 상황과는 결이 많이 다르다. 초특급 방역조치의 강구는 오히려 현 상황을 그 만큼 위중하게 본다는 뜻으로 읽힌다.

    비록 가정형이라고 해도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는 이 전염병이 우리나라에 유입되는 경우 초래될 후과는 심각할 것"이라는 김 위원장의 발언은 현 상황의 엄중함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 북한 전문가는 "북한이 초특급방역 대책을 세울 수밖에 없는 현실이 있음을 암시 한다"며, "북한에서도 코로나가 의미 있게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이와 관련해 북한은 평안도와 강원도에서만 약 7천명을 사실상 '자택격리' 상태로 감시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노동신문 등에 따르면 평안남도와 강원도에 3천900여명, 평안북도에 3천여 명 등 최소 7천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학적 감시 대상자'는 당국의 감시 하에 이동제한 조처 등이 내려진 일종의 '자택 격리자'들로 관측된다.

    (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우리가 취하는 방역조치들은 단순한 방역사업이 아니라 인민보위의 중대한 국가적 사업"이라고 규정하면서, "모두가 당 중앙의 결정과 지시를 철저히 관철하고 국가의 안전과 인민의 생명안전보장에 총력을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비상방역 사업 관련 중앙 지휘부의 지휘와 통제에 나라의 모든 부분, 모든 단위들이 무조건 절대복종"할 것을 지시했다. "국가비상방역체계 안에서 그 어떤 특수도 허용하지 말아야한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이 '인민보위와 국가안전'을 명분으로 모두에게 지시한 '절대복종'은 내각중심의 방역지휘부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지만, 동시에 코로나의 심각성을 계기로 내부기강을 강하게 잡고 자신의 리더십을 부각시켜 체제 결속을 꾀하려는 통치 전략도 엿보인다.

    김 위원장이 같은 회의에서 부정부패 혐의로 리만건 조직지도부장, 박태덕 농업부장 등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들을 해임하고, 김일성고급당학교로 추정되는 당간부양성기지의 당위원회를 해산시킨 파격적인 조치도 북한 내 기득권 세력 전체에 경고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기강을 강화하는 통치 전략에 해당한다.

    코로나 감염 불안과 자력갱생의 정면 돌파전에 지친 북한 주민들의 불만을 당 핵심 실세 등 기득권 세력에 대한 처단으로 상쇄하려는 의도인 셈이다.

    통치 전략 상 김 위원장이 지시한 코로나 대책에 오류는 있을 수 없다.

    김 위원장은 이미 "비루스 감염증의 전파속도가 매우 빠르고 잠복기도 불확정적이며 정확한 전파경로에 대한 과학적해명이 부족한 조건에서 우리 당과 정부가 초기부터 강력히 시행한 조치들은 가장 확고하고 믿음성이 높은 선제적이며 결정적인 방어대책들이였다"고 자평했다.

    이런 무오류 기조는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보인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도 발생 사실을 숨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공유하는 자체가 최고 존엄의 권위 훼손 등 북한 사회 내부에 주는 충격이 매우 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코로나19 초기 시진핑 중국주석처럼 마스크를 쓰지 않고 코로나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인민군 합동타격훈련을 현지 지도했다. 김 위원장이 앞으로 어떻게 코로나 행보를 이어갈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