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능후 논란에 정은경 "확진자 중 中서 온 한국인 많다는 것"



보건/의료

    박능후 논란에 정은경 "확진자 중 中서 온 한국인 많다는 것"

    박능후 "코로나19 가장 큰 원인 中서 온 한국인"
    논란 일자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 해명
    "유입된 확진자 중 한국 국적자 많다는 뜻일 것"
    실제로 국내 유입 확진자 중 한국인 다수

    (사진=자료사진)

     

    국내 코로나19의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라는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의 발언에 대해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이 "국내에 유입된 환자 중 중국을 방문하고 귀국한 한국인이 많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박능후 장관의 발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한국인이 중국에서 들어오면서 (코로나19가) 유입된 부분과 중국인이 들어와서 감염된 비율을 봤을 때 한국 국적이 조금 더 많다는 의미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 박능후 장관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해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었다. 애초부터 중국에서 들어온 우리 한국인이라는 뜻"이라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이에 정 본부장은 "처음엔 중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유입된 사례가 대부분이었다"며 "하지만 나머지 유입된 환자분은 중국을 방문하고 귀국한 한국 국적의 환자들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도 그렇게 표현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환자 사례를 들며 실제로 국내에서 중국 국적의 환자보다 한국 국적의 환자가 더 많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공항 검역 과정에서 발견된 1번 환자(중국인)와 일본에서 감염돼 국내로 들어온 중국 국적자(12번 환자) 정도로 기억한다"며 "나머지 유입된 환자 대부분은 중국을 방문하고 귀국한 한국 국적 환자가 많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