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개강 다가오는데…각 대학, 중국 유학생 방역 어떻게 하나"



교육

    "개강 다가오는데…각 대학, 중국 유학생 방역 어떻게 하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불안 고조…중국 유학생 방역 손놔
    시민단체 "지자체·대학 포함한 종합대책본부 꾸려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지난달 29일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한국어학당에 임시 휴강 및 코로나바이러스 주의사항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한형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인천 지역 대학들이 중국 유학생들에 대한 처리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개강 시기가 다가오면서 유학생들이 곧 입국할 예정이지만 아직 마땅한 방역 대책을 세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3일 인천 지역 각 대학과 인천평화복지연대 등에 따르면 인하대와 인천대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은 각각 700여명과 150여명이다.

    이들은 지난해 말 겨울방학 시작과 동시에 대부분 중국으로 출국했다가 개강에 맞춰 이달 말을 전후해 학교로 돌아올 예정이다. 중국 유학생 중 입국이 제한되는 후베이성 거주자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대 중국 유학생 대부분은 기숙사 생활을, 인하대는 100여명만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다. 나머지 유학생들은 인근 원룸 등에서 지낸다.

    문제는 각 대학들이 유학생이 학교로 돌아올 경우를 대비한 방역대책을 세우기 어렵다는 것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후베이성 이외에도 31개 성급 행정구역(성·직할시·자치구)에서 확진자가 나왔다. 특히 저장·광둥·허난·후난·안후이·장시성, 상하이, 베이징 등 17곳에서 1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중국 각 지역에서 입국하는 중국 유학생들에 대한 방역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지만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학의 관리권한은 교육부가 갖고 있는 반면 각 지역의 방역대책은 지자체가 맡고 있다. 이 때문에 인천시와 각 대학이 힘을 모아 방역대책을 논의하기가 어렵다. 교육부가 대책을 세워 각 대학에 전파해야 하지만 아직 시행된 대책은 없다.

    인천 지역 대학들 역시 중국 유학생의 규모만 파악했을 뿐 방역 대책 마련은 손도 못 대는 형편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가 대학 방역 문제에는 손을 놓고 있다며 대학이 참여하는 종합대책본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위기 상황이지만 인천시 차원의 방역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인천시와 시교육청, 각 대학, 방역전문가, 언론, 교육기관, 시민사회 등으로 구성된 종합대책본부를 즉각 구성하자고 밝혔다.

    이 단체는 또 인천시가 2017년부터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운영하고 있지만 전담 역학조사관을 단 한 명도 확보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면서 "아직까지 지역 방역태세 점검을 위한 전문가 대책회의 한 번 열지 못하고 있어 감염병 유행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은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