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세연 비방하던 TK '머쓱'…뇌관은 국정원 특활비



국회/정당

    김세연 비방하던 TK '머쓱'…뇌관은 국정원 특활비

    '좀비정당' 주장때 내부총질이라던 친박
    金 포함 공관위 개혁적 편성에 전전긍긍
    "공천 학살한다는 거냐…납득하게 하라"
    수혜봤던 20대 진박공천, 외려 발목 잡나

    자유한국당 김세연 의원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이 4·15 총선 공천심사에 본격 돌입하자 텃밭인 TK(대구·경북) 지역 현역 의원들은 자신들을 향해 칼바람이 불어닥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그러잖아도 물갈이 대상으로 지목되는 시선이 부담스럽던 마당에 심사를 맡을 공천관리위원회에 개혁적 인사가 대거 포함된 까닭이다.

    특히 친박(친박근혜)계가 앞장 서 비방했던 비박(비박근혜)계 김세연 의원이 당연직을 제외하고는 현역 의원 중 유일하게 공관위원으로 이름을 올리면서 입장이 난처해졌다.

    이 지역 공천의 뇌관은 당사자 다수가 연루된 지난 2016년 20대 공천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개입한 '국정원 특활비 사건'으로 수혜를 봤던 게 되려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 TK 없는 공관위…친박도 당연직 1명뿐

    칼자루를 쥔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부산 영도에서 14대부터 18대까지 내리 5선을 지낸 친이(친이명박)계 인사다. 그가 이번에 낙점한 공관위원 가운데 TK 출신은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계파로 봐도 친박계는 박완수 의원 1명 밖에 없다. 다만 그는 당 사무총장을 맡아 당연직 위원으로 들어갔으며 최근에는 친박이 아니라 친황(친황교안)으로 분류되고 있다. "한 분 한 분 모두가 혁신 공천에 공감했다"는 게 김 위원장이 강조한 인선 배경이다.

    공관위는 출범부터 독자적인 심사권을 놓고 강경한 입장을 피력했다. 부위원장을 맡게 된 이석연 전 법제처장은 23일 임명장 수여식에서 황 대표를 향해 "후발제인(後發制人‧뒤에 손을 써서 상대방을 제압)이라는 사자성어를 선물할까 했다. 한 발 뒤로 물러나라고, 당에서 손을 떼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곧이어 자리를 나선 황 대표는 기자들을 마주했다. "공천에서 손 떼 달라는 주문이 있었다”는 질문에 "공관위에서 자율적으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TK에선 당장 반발이 나온다. 대구의 한 초선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학살하겠다고 작심한 것 아니겠냐"며 "공천 정말 그렇게 한다면 한국당을 향한 지역 민심도 이반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김세연 "어디에도 구애받지 않겠다"

    특히 관심을 끄는 건 김세연 의원이다. 공관위원으로 깜짝 선임된 김 위원은 이날 "당 내부를 잘 알고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에 어디에도 구애받지 않는 공천위원으로서 역할 하겠다"며 "한국당의 물리적인 해체가 실현 가능하지 않다면, 공관위원을 맡아 최선을 다하는 것이 차선책"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당 해체'를 공개적으로 요구한 뒤 줄곧 당 활동에 거리를 두다 돌연 중책을 맡게 된 고심이 읽힌다. 그는 당시 당을 두고 '역사의 민폐', '좀비 같은 존재'라고 지적하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었다.

    이때부터 김 위원 뒤에서 '내부 총질'이라고 평가 절하하고, 그가 맡던 당직도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던 친박계 일부는 당장 머쓱하게 됐다. 당시 친박계, 특히 TK 지역 의원 몇몇은 "아예 사라져야 할 당이라고 하는 건 외부에서 저널리스트들이나 하는 것(대구 초선)"이라는 등 거세게 반발했었다.

    익명을 요구한 경북 지역 한 의원 역시 김 의원을 두고 "부산시장 얘기가 계속 나왔었고, 그걸 내심 욕심내고 있다고 보는 분들이 많다"면서 "이렇게 불출마 선언하고 2년 빨리 그만두는 게 플러스(이득) 될 게 많을 것"이라고 했었다. 그러나 이번에 다시 입장을 묻자 "특별히 언급하고 싶지 않다. 납득할 수 있는 공정한 공천을 하라"라며 말을 아꼈다.

    ◇ 당무감사 하위권? 절반 교체되나

    한편 이 지역 의원 대부분은 지난해 당협위원장 대상 당무감사에서 대부분이 부정적 평가를 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에는 최하위 10명이 모두 이 지역 현역이었다는 전언이 구체적 실명과 함께 정가에 돌고 있다.

    당사자 상당수의 아킬레스건은 20대 공천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른바 '진박(진실한 친박)' 후보들을 당선시키기 위해 지역구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국가정보원 특별활동비 5억여원을 불법으로 끌어 쓴 게 검찰 수사결과 드러났다.

    판결문에 따르면 2016년 3월 청와대 신동철 정무비서관은 국정원 이헌수 기획조정실장을 만나 10억여원이 적혀 있는 여론조사 비용 산출내역을 보여줬다. 그러면서 "총선에 이길 후보를 선출하기 위해 여론조사를 진행하는데 그 비용을 국정원에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후 국정원이 청와대 측에 5억원을 전달한 건 같은 해 8월. 당시 정무수석이 현재 한국당 정책위의장을 맡고 있는 김재원(3선·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이다. 물론 그는 무죄를 선고 받았다. 그가 청와대 요구와 국정원 자금 준비가 전임 현기환 정무수석때 이뤄졌다는 점이 참작됐다.

    수혜자들도 법적 처벌을 받지는 않았다. 여전히 TK 지역에 현역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당선 과정에서 불공정한 사정이 있었다는 점을 이번 공관위에서도 참고할 수밖에 없다. 당선에 일조했던 20대 공천이 역설적으로 다시 발목을 잡는 셈이다.

    한편 한국당 공관위는 설 연휴 마지막 날인 오는 27일 2차 회의를 열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이 지역 현역 절반 이상을 교체하겠다는 방침을 공히 밝히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