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세한 세포 움직임까지 포착하는 3차원(3D) 촉각 인식 장치 개발



대전

    미세한 세포 움직임까지 포착하는 3차원(3D) 촉각 인식 장치 개발

    IBS "건강관리, 의료 분야 활용 기대"

    촉감 인식장치로 하이힐 압력 감지. 초록색이 압력이 감지된 영역으로 색이 진할수록 센 압력을 나타낸다. (사진=기초과학연구원 제공)

     

    발걸음부터 미세한 세포 움직임까지 포착하는 3차원(D) 촉각 인식기술이 나왔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나노의학연구단 박장웅 연구위원 연구팀이 연세대·한양대·KAIST 연구팀과 공동으로 큰 힘부터 초미세 압력까지 감지하는 촉각 인식 장치를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인간의 감각 중 가장 원시적인 감각인 촉각을 직관적으로 측정하고 표현하는 장치를 '촉각 인식 장치'라고 한다. 최근 온도, 소리, 빛 등을 피부로 감지하고 데이터화하는 다양한 인식 장치가 개발되고 있다.

    연구팀은 사람 머리카락 단면보다 작은 면적에 가로 20줄, 세로 20줄의 정사각형 형태로 총 400개의 센서를 배열한 3D 촉각 인식 장치를 개발하고 장치가 잘 작동하는지 실험했다.

    우선 50㎏의 사람이 굽 반경 1㎝ 구두를 신고 인식 장치를 밟았을 때 굽에 가해지는 압력의 면적과 세기가 실시간으로 표시됨을 확인했다.

    또한 사람 심장 세포의 움직임을 3차원으로 측정해 심장 세포 하나가 박동할 때 압력이 구두 굽으로 밟는 힘보다 미세함을 파악했다.

    추가로 연구팀은 3D 촉각 인식 장치에 촉각을 감지하면 스스로 빛을 내는 화학물질을 결합해 3차원 촉각 분포를 맨눈으로 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했다. 촉각을 시각화함으로써 촉각 인식 장치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효과적으로 증대시켰다.

    기존에는 목적에 따른 특정 압력 범위만 좁게 측정이 가능했지만, 이번에 개발한 3D 촉각 인식 장치로 발걸음 같은 큰 힘부터 세포 움직임 같은 초미세 압력까지 넓은 스펙트럼의 힘 감지가 가능해졌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는 넓은 감지 범위를 갖는 기존의 인식 장치와 비교해 약 100배 이상 정밀도를 향상한 것으로 전자기기 산업부터 건강관리, 의료 분야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박장웅 IBS 나노의학 연구단 연구위원과 장지욱 학생 연구원. (사진=기초과학연구원 제공)

     

    박장웅 연구위원은 "향후 심장 박동과 혈압 등을 모니터링하는 장치를 개발하고 신체 정보를 데이터화해 인공지능 진단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폭넓은 활용을 위해 촉각뿐만 아니라 단백질 정보까지 함께 감지할 수 있는 장치도 후속 연구로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나노 레터스'(Nano Letters)에 15일 자 표지 논문으로 실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